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한일, 올바른 역사인식 토대 새 전기 마련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0일 "장구한 세월에 걸쳐 쌓아온 선린우호 관계와 올바른 역사인식을 토대로 올해 국교정상화 50주년이 새로운 미래를 여는 전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일 축제한마당' 축사에서 "한일관계는 현대사에 있어 불행했던 과거로부터 기인한 어려움이 현재까지도 양국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은 "50년전 우리의 선배세대들이 한일관계의 대계(大計)를 설계했듯이 한일관계의 더 큰 도약을 위해 다시 큰 꿈을 그려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오늘 이 자리가 이런 꿈을 펼치는 흥겨운 한마당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한일 양국의 초등ㆍ중학생들로 구성된 소년소녀합창단의 공연을 거론하며 "우리 꿈나무들을 보면서 한일관계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면서 "나무도 자라면서 온갖 풍파를 겪듯이 이웃한 국가 간 관계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나무에는 우기보다 건기가 더 중요하다. 더 많은 수분과 영양분을 얻기 위해 더 깊고 더 넓게 뿌리를 내려야 하기 때문"이라면서 "전세계 어느 지역을 보아도 이웃한 국가들 간에 크고 작은 긴장과 마찰이 없는 곳은 없지만 중요한 것은 어려움을 어떻게 관리하고 지혜롭게 극복해 가느냐, 그리고 서로 간 신뢰의 뿌리를 얼마나 깊게 내리느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오늘 축제는 가까운 이웃인 한일 양국민이 서로 손잡고 함께 즐기는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면서 "한일 양국이 '가깝고도 가까운 이웃'으로 거듭나고 한일 양국민이 세계시민으로 우정을 나누기 위해서는 양국 정부와 시민사회가 서로에 대한 신뢰를 꾸준히 쌓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도 참석했으며, 개막식 직전 윤 장관은 벳쇼 대사와 VIP 대기실에서 함께 걸어나오며 담소를 나누며 입장하기도 했다. 스가와라 잇슈 일본 재무부 부(副)대신(자민당 의원)도 참석했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