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대놓고 최고대우…'밀착과 균형' 사이 줄타는 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열병식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부부(사진 : 중국 CCTV 생방송 캡쳐)

열병식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부부(사진 : 중국 CCTV 생방송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전승절 행사에 최고 귀빈으로 대접받고 있는 것은 한중 관계가 최고의 상태라는 긍정적 신호임과 동시에 미국, 일본 등 전통적 우방국들이 가진 우려, 즉 한국이 중국에 지나치게 쏠려있다는 '중국경도론'을 부채질하는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3일 톈안먼 광장에서 진행된 중국 전승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30개국 지도자들과 함께 90분간 기념행사를 관람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박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자리를 자신의 옆자리에 배치해 최고의 예우를 하고 동시에 3국 간 친밀도를 전 세계에 과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시 주석은 행사 준비 실무진에게 "박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손님 가운데 한 분이다. 특별히 예우를 갖춰 모시라"는 지시를 수차례 하달했다고 한다. 이에 중국 정부는 박 대통령을 위한 별도의 영접팀을 구성하고, 3일 오찬 리셉션에도 박 대통령만을 위한 전용 대기실을 마련하는 등 최고의 의전을 제공했다.

2일 시 주석이 행사 참석 30개국 지도자 중 유일하게 박 대통령과 별도의 점심을 함께 한 것 역시 같은 맥락에 있다. 미국 동맹국 중 홀로 전승절 행사 참석을 결정한 박 대통령에 대한 배려임과 동시에 미국에게 보여주기 위한 과시성 이벤트일 가능성이 높다.

시 주석은 2일 저녁 개최한 공식 환영만찬에서도 자신의 오른편에 푸틴 대통령 자리를, 그 옆에 박 대통령 자리를 배치했다. 한러 두 나라 정상이 이번 전승절 행사의 최고 귀빈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또 3일 기념행사에 앞서 자금성 남쪽 문 앞에서 있은 단체 기념촬영에서도 시 주석 부부는 자신들의 오른쪽에 푸틴 대통령을, 왼쪽에는 박 대통령을 위치토록 했으며, 기념촬영 후 열병식을 보기 위해 톈안문 성루로 이동하면서도 푸틴 대통령과 박 대통령을 양 옆에 두고 대화를 나눴다.
시 주석의 이 같은 행보가 박 대통령 입장에선 양날의 검이 되고 있다. 북핵문제 해결과 도발억제를 위한 중국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에 중국과 우호 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안정 도모 측면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아울러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시대를 맞아 상호 경제 의존도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시 주석의 '러브콜'은 긍정적인 신호다.

반면 동북아 패권을 놓고 중국과 대립하고 있는 미국은 한국에게 확실한 입장을 강
요하는 형국이다. 박 대통령은 한중 관계의 밀착을 지렛대로 활용해 북한을 설득하고, 한중일 3국 관계 개선에 있어 중재자 역할을 자임함으로써 양쪽의 구애 혹은 눈흘김을 무마하겠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박 대통령이 2일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중일 3국 정상회의 연내 개최에 합의한 것은 이번 중국 방문의 최대 외교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3국 정상회의에 비관적이던 시 주석이 생각을 바꾼 것은 박 대통령에 대한 배려 측면이 있어 보이고 일본은 즉각 회의 참석 의사를 표명했다.

박 대통령이 순번에 따라 개최되다 중단된 3국 정상회의 의장으로서 역사ㆍ영토 문제로 반목하고 있는 3국 간 긴장국면을 완화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면, 거대세력 사이에 '끼인 국가'가 아닌 '중재하는 국가'로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미국의 압박에 의해 한일관계 개선에 적극 나설 수밖에 없는 박 대통령 입장에선 역사인식 문제를 해소하지 않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1대 1 회담을 피하면서도 다자(多者) 회의석상에서 자연스레 대화의 물꼬를 틀 계기도 마련하게 된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