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인·평택·안성 '취수장'갈등 다시 불붙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찬민 용인시장이 31일 평택시청 앞에서 용인주민들과 함께 36년간 계속돼온 평택 취수장의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

정찬민 용인시장이 31일 평택시청 앞에서 용인주민들과 함께 36년간 계속돼온 평택 취수장의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용인)=이영규 기자] 1979년 지정된 평택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두고 경기도 용인시와 안성시, 평택시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평택 및 안성 취수장 설치에 따른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으로 각종 규제를 받아온 용인시와 안성시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강력 요구하고 있다.
반면 평택시는 두 곳의 취수장을 폐쇄할 경우 음용수는 물론 국가기간산업인 농업용수 확보가 불가능하다며 폐쇄는 불가능하다고 맞받아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전력이 최근 평택 고덕산업단지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안성과 용인지역에 고압 송전선로 건설을 추진하면서 용인과 안성 주민들의 반발이 극에 달하고 있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급기야 31일 평택시청 앞에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취수장 폐쇄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용인시와 평택시 등에 따르면 1979년 용인 남사면과 평택 진위면 경계인 진위천에 송탄취수장(하루 1만5000톤)이 설치되면서 상류인 남사면 일대 3.859㎢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이로 인해 보호구역으로부터 10㎞ 상류지역에 있는 용인 남사면 전역과 안성 원곡면 일부지역 110.76㎢가 36년째 각종 개발규제를 받고 있다.
또 안성과 평택 경계 안성천에 설치된 유천취수장(하루 1만5000톤)으로 인해 안성 공도읍, 미양면, 원곡면 등 취수장 상류 10㎞ 이내 지역 70.28㎢가 개발제한 구역에 묶여 있는 상태다.

현행법은 취수지점으로부터 7㎞ 이내는 폐수방류 여부에 관계없이 공장설립이 불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 7∼10㎞ 구역은 폐수를 방류하지 않는 시설에 대해 평택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용인시와 안성시는 광역상수도가 충분히 공급된 만큼 지역주민의 재산권 보호와 균형발전 등을 위해 두 곳의 취수장을 폐쇄할 것을 평택시에 요구하고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우리가 36년 동안 아무런 개발에 나서지 못한 사이 평택시는 하류 지역에 신도시를 건설하고 각종 공장을 유치했다"며 "개발 제한과 세수 감소, 재산가치 하락 등으로 인한 도시 발전 저해를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평택시는 지역간 상생 협력이 필요하다는 원론에는 공감하면서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평택시는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취수장이 설치된 진위천과 안성천은 지방상수원으로 평시ㆍ전시를 막론한 가치를 갖고 있다"며 "도농복합도시인 평택에서 농업용수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상수원보호구역은 존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경기도와 평택시, 용인시, 안성시가 공동으로 시행 중인 용역을 통해 갈등이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용인ㆍ안성과 평택 간 취수장 폐쇄 및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갈등은 최근 한국전력이 평택 고덕산업단지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평택 고덕변전소와 서안성변전소를 연결할 345㎸ 고압송전선로(17㎞ 구간)를 2021년 6월까지 용인 남사면과 안성 원곡면 등에 설치하기로 하면서 갈등에 기름을 부었다.

남경필 경기지사 주재로 지난 4월3~4일 안산 연수원에서 31개 시장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1박2일 상생협력 토론회'. 이날 토론회에서는 용인과 평택, 안성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평택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해제 문제도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남경필 경기지사 주재로 지난 4월3~4일 안산 연수원에서 31개 시장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1박2일 상생협력 토론회'. 이날 토론회에서는 용인과 평택, 안성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평택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해제 문제도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 지역 주민들은 해당 구간에 38∼45기의 철탑을 설치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한전 계획이 알려지자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즉각 반대에 나섰다.

용인시의회는 지난 6월 '고덕∼서안성간 송전선로 입지 후보지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고 올해 3월 안성시의회는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또 지난달 9일에는 안성 시민 1000여명이 전남 나주 한전 본사 앞에서 "상수원보호구역 때문에 각종 불이익을 당해왔는데 또 다시 우리가 사용하지도 않을 전기를 평택에 공급하기 위해 고압 송전선로와 철탑을 안성에 건설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정찬민 용인시장과 용인 시민 등 500여명은 이날 평택시청 앞에서 결의문 낭독, 삭발식 등이 포함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촉구 집회를 가졌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