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시동…복지거점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8년까지 25개 전 자치구 423개 동 주민센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전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이달부터 서울시내 동 주민센터가 지역사회 '복지거점'인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이달 13개 자치구 80개 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423개 동 주민센터 전체의 기능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능동적·적극적 복지정책을 수행하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가 이달부터 본격 가동된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시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전환을 위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간호사 등 606명을 충원했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기능전환을 하는 80개 동주민센터에는 각 6.7명의 인력이 보강됐다.

이번 기능 전환으로 시민들은 적지 않은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보편적 복지서비스가 확대된다. 시는 기존 복지대상자인 빈곤·위기가정은 물론, 65세 도래 노인·출산가정도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노령층 최초 진입 연령인 65세를 맞는 노인들은 사회복지담당공무원과 방문간호사에게 지속적인 건강상담·설계서비스는 물론 복지정보 안내 및 연계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출산가정 역시 건강평가, 산후우울검사·상담, 육아정보교육, 복지정보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촘촘한 복지망도 구축된다. 동 주민센터의 전 직원은 '우리동네 주무관'으로 각자 맡은 구역별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복지서비스 연계까지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복지상담 전문관'은 복지제도마다 별도로 운영되던 종전과 달리, 복합적 복지상담부터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솔루션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구축으로 지역주민의 거점공간도 마련된다. 시는 동 주민센터가 복지, 건강, 마을을 아우르는 공동체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1단계 사업대상인 80개 동의 주민센터의 공간구조를 개선했다.

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제 이와 관련해 성동구에서는 주민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인 '건강이음터', 도봉구에서는 이웃이 이웃을 책임지고 살피는 '이웃사촌' 사업이 주민 주도로 자리잡고 있다.

시는 향후 3년간 2450명의 사회복지직 공무원·방문간호사를 증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전 자치구 423개 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박원수 서울시장은 22일부터 이틀 간 우리동네 주무관, 찾아가는 복지플래너, 마을계획단 등 달라지는 동 주민센터 복지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보기 위해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현장을 방문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주민의 최 접점 기관인 동주민센터의 변화는 기다리는 선별적 복지가 아닌 천만시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복지서비스를 누리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복지와 보건, 주민참여의 융합을 통해 주민중심의 밀착형 복지기능이 강화되고 주민관계망을 통해 복지사각지대가 해소돼 모두가 행복한 서울, 더 따뜻한 서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