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1 최대 주주' CVC캐피털 파트너스 지분매각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BBC "美 NFL 돌핀스 구단주, 카타르 투자자와 인수 노려"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포물러원(F1) 최대 주주인 CVC 캐피털 파트너스가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프로풋볼(NFL) 마이애미 돌핀스의 구단주인 스티븐 로스가 카타르 투자자와 함께 F1 지분 매입에 나설 계획이라고 영국 BBC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VC 캐피털 파트너스는 F1 지분 35.5%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 가치는 70억~80억달러 정도로 추산된다. CVC는 약 10년간 F1 최대 주주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지분을 조금씩 줄이고 있다. 2012년 싱가포르 주식시장 상장을 추진하기도 했다.

로스 구단주는 자신이 설립한 RSE 벤처스를 통해 CVC 지분을 매입할 계획이다. RSE는 기술·엔터·스포츠 등 다방면에 투자하고 있다. RSE는 영국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과 마이애미를 연고로 하는 미국프로축구(MLS) 구단 창단도 논의하고 있다. RSE는 몇 주 내에 공식 입찰을 신청하고 실사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RSE와 함께 F1 지분을 인수할 카타르 투자자는 카타르 스포츠 인베스트먼츠다. 카타르 스포츠 인베스트먼츠는 프랑스 프로축구 리그앙의 명문 파리 생제르망을 소유하고 있다.
카타르측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국제축구연맹(FIFA) 비리 스캔들과 관련해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이 계속 구설에 오르면서 카타르가 F1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카타르가 궁극적으로는 F1 지분 전체를 원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로스가 F1 지분을 매입하면 F1의 미국 시장 공략에도 상당한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F1의 인기는 낮은 편이다. 텍사스에서 1년에 딱 한 차례 레이스가 펼쳐질 뿐이다. 한 관계자는 F1은 미국에서 다른 스포츠 산업과 비교했을 때 분명 격차가 있다고 말했다.

CVC측은 아직 단 한 곳도 입찰을 신청한 곳이 없다고 밝혔다. 협상에 대한 언급은 거부했다. CVC는 미국 리버티 미디어와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스와도 지분 매각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버니 에클스톤 F1 최고경영자(CEO)도 CVC가 지분을 매각할 때 5% 정도인 자신의 지분을 함께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내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