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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르노삼성, "이젠 3위 경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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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부활의 신호탄이 된 '티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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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국내 완성차시장에서 하위권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에 밀려 국산차시장에서 존재감을 잃었던 르노삼성자동차와 쌍용자동차가 주인공이다. 두 회사의 내수시장 점유율 합계는 3위인 한국GM에 못 미쳤으나 올 1분기에는 한국GM을 제치며 3~5위 순위 경쟁을 본격 예고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1분기 내수판매에서 한국GM이 전년 대비 0.3% 감소한 반면 쌍용차와 르노삼성은 각각 전년 대비 25.7%, 13.7% 증가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이에 따른 시장점유율은 한국GM이 작년 1분기 9.10%에서 8.50%로 하락했고 쌍용차(4.40%→5.30%), 르노삼성(3.90%→4.20%)은 모두 상승했다. 두 회사 합계 점유율은 지난해 8.30%로 한국GM에 밀렸지만 올 1분기에는 9.50%로 한국GM을 추월했다.
쌍용차와 르노삼성은 신차 출시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이런 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쌍용차는 오는 6월 티볼리 디젤을 계기로 티볼리 플랫폼 통합 판매 목표를 월 1만대, 연 12만대로 설정했다. 가솔린 모델은 월 5000대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롱보디 모델까지 출시되면 내년은 월 1만대 체제를 갖추게 된다.

쌍용차는 이런 추세라면 올해 판매 목표인 15만대 달성은 무리없다는 입장이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은 "코란도 C와 렉스턴 W 등 다른 모델까지 판매를 확대해 2017년쯤 공장을 풀가동시키는 한편 수익을 내는 회사로 변모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일 서울모터쇼에서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이오랩’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일 서울모터쇼에서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이오랩’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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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작년 내수판매가 전년 대비 33.3% 신장한 것을 감안 올해 내수목표(8만대)를 전년 수준으로 책정했다. SM3와 SM5의 디자인변경모델과 인기차종인 QM3,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다. 스페인에서 전량 수입되는 QM3의 공급량을 최근 다소 늘려 그동안 밀린 주문을 일부 해소했다. 4월부터는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물류 절차도 개선해 고객들의 대기 기간을 줄일 예정이다.

전기차는 올해 1000대 판매를 목표로 SM3 Z.E.(RE 차급 기준)의 가격을 4338만원에서 4190만원으로 140만원가량 낮추었다. 올해 안으로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을 실시하는 전국 16개 지자체에 전기차 전담 조직을 배치하고 전기차 전문 애프터서비스센터를 226개로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차 영업본부장인 박동훈 부사장은 "이동 거리가 많은 택시야말로 배출가스 절감이 가장 필요한 교통수단"이라며 "전기택시의 월 고정비는 액화석유가스(LPG)택시의 70~80%에 불과해 전기택시 보급에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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