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이스북 동영상, 유투브 앞질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페이스북 1일 동영상 재생 횟수 30억…65%가 모바일로 동영상 시청
한국은 매월 1000만건 가량 동영상 재생


조영범 페이스북 코리아 대표가 9일 본사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조영범 페이스북 코리아 대표가 9일 본사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페이스북에 게시된 동영상 숫자가 지난해 말 유투브를 넘어서며 페이스북이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9일 페이스북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영상 서비스의 성과에 대해 소개했다.

조용범 페이스북 코리아 대표는 "마크 저커버그는 비디오를 미래라고 언급했지만 한국에서는 이미 현재"라며 "디지털로 동영상을 소비하는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이 한국이며 본사에서도 한국시장에서의 동영상 서비스 발전을 놀라워한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은 모바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다. 전체 월 활동사용자가 1400만명인데, 이중에서 모바일 월 활동사용자가 1300만명(93%)이다. 네트워크가 발달돼있고 10명 중 8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정도로 보급률이 높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의 동영상 영향력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소셜베이커스에 따르면 2014년 11월을 기점으로 페이스북의 마케팅 관련 동영상 포스팅 수가 8만개를 돌파하면서 '유투브'를 앞질렀다. 유투브는 지난해 3월부터 하락세에 접어든 반면 페이스북은 꾸준히 상승세다.

또한 페이스북이 지난해부터 동영상 '자동재생' 기능을 도입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하기가 더욱 편리해졌고, 이용자 수도 늘고 있다.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월간 1000만명 이상이 모바일 페이스북으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횟수는 하루 30억회다. 이중 65%가 모바일로 동영상을 이용하고 있다.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동영상 수도 지난해 대비 3.6배나 늘어났다.

지난해 페이스북 동영상이 확산된 계기 중 하나가 바로 '아이스버켓 챌린지'다. 6월1일부터 8월13일까지 전세계에서 1700만개 이상의 아이스버켓 동영상이 게시됐고, 4억4000만명이 100억회 이상 시청했다.

이밖에도 이용자들은 동영상을 본 후 반응을 남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동영상을 본 후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이 66%, 댓글을 읽거나 쓰는 사람이 62%에 달했다.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효과도 높다. 올 초 3주간 마케팅을 실시한 '호빗:다섯군대의 전투'의 경우 430만명이 홍보 동영상을 관람했고, 동영상 시청자의 3% 가량이 영화를 보겠다고 응답했다.

박현석 페이스북코리아 이사는 "네트워크의 발전, 디바이스의 발달과 함께 플랫폼이 동영상을 받아들이면서 동영상이 디지털 마케팅의 중심이 됐다"며 "특히 한국은 디지털로 동영상을 소비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