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印 GDP 집계방식 변경…2013년 성장률 4.7%→6.9%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성장률 역전 시기 당겨질듯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인도가 국내총생산(GDP) 집계 방식을 변경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최근 보도했다. 인도의 GDP 산출방식 변경으로 인도와 중국의 경제성장률 격차가 더욱 줄게 됐다.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IMF), 골드만삭스 등이 예상했던 인도와 중국의 경제성장률 역전 시기가 더욱 빨라질 가능성이 커졌다.

인도 정부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지난 2013회계연도(2013년 4월~2014년 3월) 경제성장 수치를 상향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 정부는 GDP 집계의 기준이 되는 연도를 변경했으며 GDP 가격 집계 방식도 시장 가격에 맞춰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애초 4.7%였던 2013회계연도 경제성장률이 6.9%로 상향조정됐다고 설명했다. 10년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했던 2012회계연도 GDP 증가율도 4.5%에서 5.1%로 상향조정됐다.

이날 현 2014회계연도 GDP 분기별 증가율은 공개되지 않았다. 인도 정부는 2월에 이번 2014회계연도 3·4분기(10~12월) GDP 증가율을 발표하면서 변경된 집계 방식을 적용한 1분기와 2분기 GDP 증가율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 정부가 기존 집계 방식을 적용해 공식적으로 발표한 2014회계연도 1분기, 2분기 GDP 증가율은 각각 5.7%, 5.3%였다.

인도는 2010년 1월부터 2004회계연도 통계를 기준으로 GDP를 산출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2011회계연도 통계를 기준으로 삼는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는 또 GDP 집계 기준도 기존에는 생산 비용을 기준으로 삼았는데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가격을 기준으로 GDP를 집계하겠다고 밝혔다. 저널은 대부분 국가들은 시장 가격에 기준으로 GDP를 집계한다고 설명했다.

집계방식 변경에 따라 2013회계연도 인도 GDP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5%에서 18%로 높아졌다. 농업 부문 비중도 14%에서 17%로 상향조정됐다. 반면 부동산, 호텔, 금융,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의 합계는 60%에서 51%로 낮아졌다.

저널은 제조업 중심으로 빠른 성장을 보인 중국·한국과 달리 인도는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서비스 산업을 통해 고성장을 유지했다며 이 때문에 인도는 농촌 지역의 가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패했다고 설명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