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명품 항공사에 앞서 명품 오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 "백성이 가장 귀하고, 사직이 다음, 군주는 가장 가벼운 것이라 했습니다. 해서 백성의 고통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백성이 하늘이요, 나라의 근본이다".

인기리에 종영한 대하사극, '정도전'에 나온 대사다. 주말 늦은 시간에 방송된 사극 '정도전'은 큰 인기를 끌었다.
사극 '정도전'은 고려 말기과 조선 초기를 다룬 사극이다. 사극 '정도전'은 고려 왕조가 멸망하고 새로운 왕조가 탄생하기까지, 즉 조선 건국의 당위성을 소재로 이야기가 전개됐다.

조선 건국의 당위성은 백성이다. 백성의, 백성에 의한, 백성을 위한 국가 즉 백성이 조선 건국의 토대이며, 백성을 명분으로 조선이 건국됐다. 사극 '정도전'이 전례없는 큰 인기를 끈 것은 인간 정도전의 민본정치(民本政治)에 시청자들이 열광했기 때문이다.

땅콩 때문에 직원(승무원)을 미국 뉴욕 땅에 내려 두고 온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백성(국민)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조 전 부사장은 한진그룹 창업자인 고 조중훈 회장의 손녀다. 한진그룹 오너 3세다.
가십성으로 끝날 땅콩 사건이 전 세계적 이슈가 된 것은 조 전 부사장의 부적절한 대응 탓이다.

땅콩 사건이 커지자 조 부사장은 사과문을 냈다. 하지만 이 사과문은 변명문에 가까웠다. 사과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승객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려 사과드립니다. 비상상황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승무원을 하기시킨 점은 지나친 행동이었으며, 이로 인해 승객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려 사과드립니다. 당시 항공기는 탑승교로부터 10m도 이동하지 않은 상태로, 항공기 안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라고 서술했다.

이후 문장부터는 승무원의 문제점을 열거했다. 승무원이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고, 매뉴얼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변명과 거짓으로 둘러댔다는 것.
또 승무원의 자질에 문제가 있어 기장이 승무원을 하기시켰다고 서술했다.

진정성 없는 사과문은 여론을 더욱 악화시켰다. 책임을 승무원과 기장에게 떠넘긴 것이 화근이 됐다.

급기야 조 전 부사장의 아버지이자 대한항공의 최대주주인 조양호 회장(오너 2세)이 진화에 나섰지만 비난 여론은 더욱 들끓었다. 조 부사장의 보직 사퇴만으로 성난 민심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조 부사장은 한진그룹내 모든 자리에서 물러났다. 조 부사장 스스로 화를 키운 셈이다.

잘났던 못났던 해당 승무원은 대한항공 직원이다. 잘못이 있다고 미국 땅에 버려두고 온 행위는 어떠한 변명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사극 '정도전'의 대사를 밀려 표현하면 '기업에 있어 가장 귀한 것은 직원이며, 기업이 다음이며, 오너(최대주주)는 가장 가벼운 것이다'. '직원은 기업의 근본이다'. 직원이 없으면 회사도 없고, 오너도 존재할 수 없다. 명품 항공사에 앞서 명품 오너가 우선이다. 직원을 아끼지 않는 오너, 직원들로부터 사랑받지 못하는 오너는 경영자가 될 자격이 없다.




조영신 기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