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홍원 총리 "새마을운동, 국제개발협력 새 모델로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홍원 국무총리<자료사진>

정홍원 국무총리<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홍원 국무총리는 22일 "지금 국제사회는 인류의 공동번영을 위해 개발도상국의 발전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새마을운동은 국제개발협력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낮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에서 열린 제1회 지구촌 새마을 지도자대회 축사에서 이같이 말하고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새마을운동의 값진 경험을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와 더욱 적극적으로 공유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새마을 운동의 가장 큰 특징에 대해 '주민 참여형' 지역개발 방식을 통해 주민 스스로의 역량을 키우는 데 있다고 꼽고 "새마을 운동에 관한 기록이 작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돼 인류의 무형자산으로 인정받은 것도 이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이미 아시아와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서 새마을 운동은 성장의 꽃을 피우는 자양분이 되고 있다"면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구촌 새마을 운동 사업의 규모와 지역을 광역화해 개도국 내에서의 파급효과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한 "개별 국가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개도국 현장지도자들에 대한 교육 확대, 국제기구와의 공동사업 추진 등 새마을 운동의 국제협력 체계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물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라"는 말을 소개하며 "우리는 이러한 '자립'의 힘을 믿고 있다. 새마을 운동으로 더 많은 개도국들이 행복한 지구촌시대를 함께 열어가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