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1일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는 두낫콜 서비스를 9월 1일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속해 휴대전화 인증절차를 거친 후,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금융사를 선택하면 된다.
이럴 경우 신청자의 휴대전화 번호가 본인이 선택한 모든 금융사로 전달되며, 약 2주 후부터 마케팅을 목적으로 한 전화와 문자메시지가 향후 2년간 차단된다.
이 서비스는 1일 오전 10시부터 올해 말까지 시범운영되며, 이 기간에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내년 1월 정식 운영된다.
두낫콜 서비스는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신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우정사업본부 등 12개 금융업권에 함께 적용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두낫콜 서비스는 지난 3월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의 추진 과제중 하나"라며 "시범운영 기간 동안 전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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