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삼성그룹 백업데이터를 보관하는 삼성SDS건물에 불이 나자 화재 발생 즉시 IT전문 검사역 4명을 과천 데이터센터에 파견해 화재 경위와 관련 문제 파악에 들어갔다. 당국은 삼성카드 등에 신속한 복구를 하고 피해 고객에 보상하라고 지도했다.
현금서비스 관련 업무도 대부분 재개됐으며 기업은행 현금서비스 이용만 불가능하다.
그러나 여전히 온라인 쇼핑몰 등 인터넷 망을 이용한 카드결제와 카드 결제 후 문자 알림 서비스가 제한되고 있어 고객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삼성생명의 경우 백업센터로 전환해 영업을 추진 중으로 고객 서비스에는 영향이 없지만 홈페이지를 통한 가상계좌, 방카슈랑스, 퇴직연금, 펌뱅킹 등 일부 서비스에 차질이 빚고 있다.
삼성생명은 화재 이후 시스템 안정을 위해 과천센터 서버를 차단했으며 백업센터인 수원센터로 서비스 전환을 완료한 상황이다.
한편 현재까지 시스템 장애로 인한 고객 정보나 결제 정보 유출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전산센터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신속한 복구활동을 지원할 것"이라며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금융회사의 서비스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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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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