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성환 노원구청장 '생각은 세계적으로, 행동은 마을에서' 출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오후 7시 노원구민회관 대강당서 출판기념회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김성환 노원구청장은 24일 오후 7시 노원구민회관 대강당에서 민선5기 동안 추진한 다양한 정책과 구정경험을 담은 저서 ‘생각은 세계적으로 행동은 마을에서’ 출판 기념회를 연다.

‘노원의 날갯짓이 세상을 바꾼다는 나비효과2’라는 부제의 이 책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가는 복지국가 모델로 체질을 개선, 마을 단위에서는 공존의 시대에 맞는 새로운 생활방식을 교육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평소 김 구청장의 철학이 바탕에 깔려 있다.
1부 ‘나의 소망 - 공존의 시대를 준비하며’에서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지구의 마지노선인 이산화탄소 농도를 450ppm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한다.

이어 2부 ‘태양의 도시 노원’에서는 주택의 패러다임을 바꿀 에너지제로 하우스 건립의 필요성과 국토교통부 공모에 당선한 사례를 소개한다.
책 표지

책 표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리고 3부 ‘든든한 이웃 - 구민의 집’에서는 국가도 하지 못했던 자살예방사업과 생명존중사업의 성과를 설명한다.

또 4부 ‘마을공동체 복원, 교육특구의 미래’에서는 공교육 활성화프로젝트인 ‘마을이 학교다’를 통해 구민 누구든지 마을학교를 개설하여 청소년들을 가르칠 수 있는 새로운 공교육 대책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5부 ‘백척간두진일보’에서는 기초자치단체장이 어떤 자세로 구민을 살피고 보살펴야 하는지에 대한 김 구청장의 평소 목민관상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

더불어 신자유주의가 퇴조하고 하나밖에 없는 지구촌이 협력과 공존의 새로운 시대로 가는데 장차 대한민국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디자이너가 되고자 하는 저자의 꿈을 담았다.

김성환 구청장은 1965년 전남 여수시 거문도에서 태어나 서울 창서초, 중동중, 한성고를 거쳐 연세대 법학과와 동대학원을 나왔다. 국회의원 비서관으로 정치에 입문해 1995년부터 노원구의회 의원과 서울시의회 의원을 지냈다. 2003년부터 참여정부 청와대 정책실에서 대통령 국정과제를 총괄하는 행정관부터 정책조정비서관까지 거쳤다.

김성환 구청장은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복지국가로 나아가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원에서부터 실천적 모범을 보이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출판 기념회를 열게 됐다”며 “노원구가 당장 경제적으로 부유할 수는 없지만 삶의 만족도는 그 어떤 자치구보다 가장 높은 행복공동체 노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