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도시가스회사들 공급 중단시 5일전 '사전통보제' 도입 약속 지켜 놓고 이행 안해...강추위속 가스 끊긴 시민들 발 동동..'필수 생활재' 공급자이면서 서비스 부실 수익 위주 영업 비난...서울시 감독도 '솜방망이'.
서울 서부 지역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 8일 외출했다가 돌아 와보니 도시가스 배관에 '사용금지'라는 노란 딱지가 붙어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요금이 3개월 이상 체납됐다며 공급이 중지된 것이다. 3개월 전 이사를 하면서 해당 도시가스사에서 연락을 받고 특정 신용카드를 만들면 자동 결제되고 할인도 받을 수 있다고 하길래 시키는 대로 서류를 준비해 카드를 발급받았기에 당연히 요금이 납부됐을 줄 알았던 강씨는 황당하기 짝이 없었다.
도시가스 공급회사의 사전통보 없는 일방적 공급 중단 횡포에 당한 사람은 A씨뿐만이 아니다. 서울 남부 지역에 사는 B씨는 현금은 없고 도시가스 요금이 밀려 있는 상태에서 최근 발표된 '모든 신용카드 인터넷 결제 가능' 소식을 듣고 카드 결제를 시도하다가 결국 실패했고, 가스 공급을 중지당했다. 전화를 걸어서 하소연을 하려고 했지만 가스요금 영수증에 나온 전화번호는 계속 통화중이었다.
B씨는 "가스를 공급할 수 없는 저소득 가구에 대해 동절기 가스 공급 유예를 한다고 하면서 경기가 어려워 당장 가스 요금을 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 추운 날 가스를 중지시키다니 해도 너무한다"고 하소연했다.
이같이 어려운 사정에 처한 소비자가 가스 요금을 못낼 경우 사전통보도 없이 가스 공급이 끊기는 경우는 적잖다. 서울시 민원 게시판을 봐도 지난해 11월 한 민원인이 "만성신부전증으로 복막투석을 하고 있는 장애2급 환자가 있음에도 사전 통보 없이 황당한 공급중단으로 인해 추위에 떨며 밤을 보내야 했다"며 항의하는 글이 올라와 있다.
최근엔 송파구의 한 아파트 입주 과정에서 해당 도시가스 공급 회사가 도시가스 호스를 설치해주면서 다른 지역 회사보다 많은 돈을 받았다가 입주민들의 항의에 가격을 낮춰주는 일도 있었다.
이와 함께 도시가스 회사들은 새해부터 전면 도입하기로 서울시와 약속했던 '모든 신용카드 인터넷 결제 시스템' 도입도 차일 피일 미루고 있다. 도시가스 공급회사들은 당초 약속보다 2주 이상 뒤늦은 오는 15일부터 인터넷 결제 가능 대상 카드에 다른 신용카드 일부를 추가시키고, 나머지는 2월 이후에 추가하기 위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도시가스 공급회사들은 이와 함께 계열 금융사 또는 제휴를 맺은 특정 은행 카드에만 신용카드 온오프 결제를 허용해 줘 논란을 빚고 있다.
이들을 감독하는 서울시 측도 신용카드 인터넷 결제 지연 등 시민들과의 약속을 어긴 행위 등에 대해 별다른 제재 조치 없이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솜방망이 감독'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