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러닝포럼]"섬마을 학생들, 스마트러닝으로 수업 흥미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학생수가 적고 섬이 많은 전남은 스마트러닝의 최적지이다.”

김성희 전라남도교육청 장학관이 8일 열린 아시아경제 스마트러닝포럼 패널 토론에서 농산어촌 스마트러닝 실천사례를 소개했다.
전라남도는 현재 이농과 저출산 등으로 학생 수가 감소하고, 학생 수가 100명 이하인 소규모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전남의 826개교 85개 분교장 중 47.5%인 395개교가 소규모 학교였으며, 도서벽지에 위치한 학교 수는 101개교에 달했다.

또한 올해 7월 기준 스마트패드를 보유 학교수는 183개교로 전체의 22%였으며, 무선네트워크를 구축한 학교는 12%에 불과했다.

이뿐만 아니라 전남은 방과후 학교 강사 기피로 인해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며,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문화예술 체험기회도 부족한 상황이다. 김 장학관은 “이러한 전남의 여건을 살펴보았을 때 스마트러닝을 도입한다면 교육효과가 다른 곳보다 더욱 클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남은 ICT 콘텐츠를 활용해 양질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도의 실정에 맞게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했다. 또한 농산어촌,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의 학생들을 우선으로 사이버학습을 제공했고, 사이버를 통해 도서지역 학생들에게 원어민 영어교육과 방과후학교를 지원했다. 또한 전입생 미이수교과 및 선택교과 등에 대해서는 온라인 수업을 활성화했다.
이에 따라 전남의 중학교 중 78개교의 학생 356명이 온라인 수업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전체 학교 중 188개교 1341학급이 IPTV를 활용해 교육서비스를 받고 있다.

실제로 목포를 중심으로 한 1004개의 섬들에 소재한 본·분교들을 대상으로 신안교육청은 ‘섬드리 하나로 Cyber High-Way'를 구축해 운영했다. 신안교육청은 이 시스템을 통해 기상악화시 섬마을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육지에서 원격화상수업을 실시하고, 본교와 분교를 통합한 통합 수업 및 사이버 협동학습을 실시할 수 있었다. 또한 신안교육청은 분교 교사에 대해 1:1로 화상 장학 지도를 실시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켰다.

전남은 현재 5개년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스마트러닝의 기반을 더 탄탄히 구축하고 지금까지 추진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보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장학관은 “유선 중심의 인프라로 인해 스마트기기 활용에 아직 제약이 많지만 무선인터넷 구축과 스마트기기 보급에 쓸 수 있는 예산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정규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교육 콘텐츠가 부족하고, 콘텐츠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기기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도 지적했다. 특히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콘텐츠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김 장학관은 “스마트 교육을 위한 전문 지원 인력을 늘리고 교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 환경 및 프로그램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국내이슈

  •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