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망 음성통화 플랫폼 구축하니 서비스 수준 달라져
음악듣고 위치검색하고 동영상 보던 중 전화와도 하던 일 계속
100% LTE는 서비스 멜팅 팟…모든 서비스 섞고 비빌 수 있어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보조금, 속도가 LTE 선택 기준이 되는 시대는 저물었습니다. 이제부터 서비스가 기준이 될 겁니다. 100% LTE가 정답입니다."
데이터망으로 음성통화를 하는 플랫폼이 구축되고 나니 서비스 수준이 달라졌다. 음악을 듣고, 위치검색을 하고, 동영상을 보던 중에도 전화가 오면 창을 닫지 않고 통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상대방과 내가 같은 콘텐츠를 보고 듣는다. 이것이 지난 7월 선보인 유와(UWa) 서비스다.
김 본부장은 "100% LTE 플랫폼 위에서 음성, 동영상, 문자, 사진, 지도, 음악 모든 것을 마음대로 섞고 비빌 수 있다"고 소개했다. '서비스 멜팅 팟(Melting pot)'인 100% LTE는 '융합'된 조직에서 태어났다.
LG유플러스가 경쟁사보다 먼저 100% LTE를 선보일 수 있었던 비결은 가진 것이 없어서였다. SK텔레콤처럼 3G 음성통화망도 없고 KT처럼 전국에 깔린 유선 전화망도 보유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런 상황이 LTE에 올인 할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됐다.
김 본부장은 "경쟁사는 LTE 음성통화가 불안하다고 하는데 기우일 뿐"이라며 "꼼꼼히 LTE 전국망을 깐 덕분에 음성통화 품질 민원이 2G 때보다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올 하반기 이동통신 3사간 VoLTE(음성통화 LTE)가 연동되면 LG유플러스의 100% LTE가 더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그는 자신했다. 지금은 LG유플러스 가입자끼리만 제한적으로 유와(UWa) 서비스가 제공된다. VoLTE가 연동되면 타사 가입자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김 본부장은 "이통사 상관없이 누구나 100% LTE서비스를 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100% LTE 이미지를 선점했으니,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LG유플러스의 혁신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30년 통신 외길을 걸어온 김 본부장은 1983년 데이콤에 입사해 IT기획팀장, 경영혁신추진실장 등을 거쳐 2010년 LG유플러스 전략조정실장을 역임한 뒤 지난해 1월부터 SD본부장을 맡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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