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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심야버스 7개 노선 12일부터 추가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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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심야버스 9개 노선도

▲서울 심야버스 9개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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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가 현재 2개 노선만 운영 중인 심야버스를 9개 노선으로 확대해 오는 12일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 시범운영 기간 중 1050원이었던 심야버스 요금은 이날부터 광역버스 요금 수준인 1850원(카드 기준)이 적용된다.

일명 '올빼미버스'인 서울 심야버스는 지난 3개월간 2개 노선을 시범운영하면서 약 22만명이 이용하는 높은 호응을 보였다. 서울시민 88%가 노선 확대를 요구하기도 했다. 심야에 택시를 잡는 일도 어렵고, 할증으로 비용부담도 커 심야버스가 확충되기를 희망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7개 노선은 ▲N13번(상계동~송파차고지) ▲N16번(도봉산차고지~온수동) ▲N61번(양천차고지~노원역) ▲N62번(양천차고지~면목동) ▲N10번(우이동~서울역) ▲N30번(강동차고지~서울역) ▲N40번(방배동~서울역)이다. 기존 노선은 ▲N26번(강서~중랑) ▲N37(은평~송파) 버스다.
기존 시범운행 노선과 마찬가지로 노선번호 중 ‘N’은 심야(Late Night)를 뜻하며, 두 자리 숫자는 출발-도착 권역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N16번은 1권역(도봉구)에서 6권역(구로구)까지, N30번은 3권역(강동구)에서 0권역(중구)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뜻한다.

새롭게 추가된 7개 노선은 최신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수요를 예측하고, 도심·강남을 중심으로 시내를 가로지르는 방사 형태의 네트워크로 구축됐다.

심야전용 시내버스는 각 노선별 환승도 가능하다. 서울역은 3개 노선(N10·N30·N40)이 경유하고, 동대문에서는 5개 노선(N10·N13·N16·N26·N30), 종로 3개 노선(N10·N26·N37), 강남역 3개 노선(N13·N37·N61)이 정차하므로 사전에 노선별 운행시간을 확인해 환승하면 된다.
배차간격은 평균 40~45분으로 노선이 긴 ▲N13(상계~송파) ▲N16(도봉산~온수) ▲N61(양천~노원) ▲N62(양천~면목) 4개 노선은 매일 자정 양쪽 차고지에서 동시 출발토록 해 방향별 배차시간의 공백을 최소화했다. 비교적 노선이 짧은 ▲N10(우이~서울역) ▲N30(강동~서울역) ▲N40(방배~서울역)은 각 차고지에서 출발해 서울역에서 회차하는 방식으로 왕복 운행한다.

심야에 버스를 이용하려는 시민들은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본인이 이동하고자 하는 시간대 및 정류소 위치를 미리 찾아볼 수 있다. 운행정보는 각 버스정류소마다 설치된 도착안내단말기(BIT)와 교통정보센터 모바일웹(m.bus.go.kr), 서울교통포털 앱, 인터넷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심야버스만 전담 운행하는 운수종사자를 별도 채용하고 급여를 당초 월 175만원에서 214만원으로 인상해 처우안정을 도모했다. 시는 심야버스에 일정기간 성실히 종사한 경우 주간버스로 우선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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