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한길, '박근혜 대통령' 만나면 '영수회담' 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한길, '박근혜 대통령' 만나면 '영수회담' 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53일간의 국정원 댓글 의혹 국정감사가 '성과' 없이 마무리 되면서 민주당은 '협상 파트너'로 청와대를 지목한 채 병행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박 대통령이 강조했던 원칙 신뢰의 정치가 지난 6개월 동안 많이 퇴색됐다"며 "국기문란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대한 국민 요구에 대해 국조 방해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대통령의 사과를 재촉구했다.
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단독 회담'을 제안한 건 지난 3일이다. 김 대표는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머리를 맞대고 이 엄중한 정국을 풀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고 통치자로서 박 대통령에게 국정원 사건의 책임을 묻고 국정 파트너를 여당이 아닌 대통령으로 '급'을 올려 제1 야당의 존재감과 내부결속력을 다지려는 취지다.

하지만 김 대표의 전격적인 제안에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3자 회담을, 청와대는 5자회담을 역제안했다. 이에 민주당은 연일 단독 회담을 요구하며 공세를 퍼부었고 새누리당 역시 팽팽하게 맞써며 결국 개최 시기를 놓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만약 김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을 단독으로 만나더라도 '영수회담'은 성사되긴 어렵다. '영수회담'이란 대통령이 여당의 총재를 같이 맡고 있던 시절에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과 야당의 총재(대표)와의 만남을 일컫기 때문이다. 현재 박 대통령은 대선경선에 출마하기 위해 대표직을 물러나 새누리당 평당원으로 등록돼 있다.
이러한 부분은 김 대표와 박 대통령의 단독 회담 개최 여부를 더욱 불투명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2005년 한나라당 대표 시절 부터 ‘당권·대권 분리’ 원칙을 강하게 고수하고 있다. 대통령이 당을 좌지우지 할 수 없도록 대통령이 되면 명예직을 제외한 당직에서 물러나야 함을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입장에선 평당원 신분으로 국회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 야당과 함부로 합의를 할 수 없다. 또 설사 회담이 이뤄진다고 해도 이를 여당 지도부에 지시하는 건 당·청 관계에 맞지 않는다.

한편, 이번 회담 개최여부와 관련해 청와대와 야당 관계는 더욱 급랭되고 있다. 민주당의 '3ㆍ15 부정선거’ 언급 때문이다. 청와대 홍보수석은 지난 23일 민주당이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과 관련한 국정 파행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3·15부정선거'를 거론한 것에 대해 "금도를 보여주기 바란다"며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