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수신휴가(修身休暇) 치국평천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름철 단골 기사가 하나 있다. 출판업계와 대기업 경제연구소에서 앞 다퉈 발표하는 '휴가철 CEO 필독서 목록'이다. 주로 기업 경영의 활로를 찾고 새로운 사업의 모티브를 얻으라는 취지인데 분야 또한 방대하다. 최근의 시장 동향과 앞으로 트렌드를 예측하는 경제경영서적부터 관리 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계발서, 리더로서의 소양과 정서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서까지 보통 십 여 권의 책이 추천된다. 이쯤 되면 방학 숙제치고는 상당한 분량이다.

박춘희 송파구청장

박춘희 송파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대통령의 휴가도 세간의 관심사다. 우리 정치사를 들여다보면 보통 대통령이 즐기는 며칠간 여유 후에는 치밀하게 계산된 정국 구상이 발표되는 경우가 많았다. 대통령이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떤 휴가를 보내는가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외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경우 하와이 해변에서 망중한을 즐기는 모습이 파파라치의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고, 프랑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은 호화 바캉스로 빈축을 사기도 했다. 우리 대통령의 경우 가족과 함께 가벼운 운동이나 독서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럼 우리 선조들의 여름휴가는 어땠을까. 다산 정약용의 ‘소서팔사(消暑八事)’는 TV 예능 프로그램에도 소개될 정도로 잘 알려진 피서법이다. 소나무 숲에서 활쏘기, 나무 그늘 아래서 그네타기, 강변 누각에서 투호 놀이, 대자리에서 바둑 두기, 연못에서 연꽃 구경, 숲에서 매미 소리 듣기, 비 오는 날 시 짓기, 달밤에 발 씻기 등이다. 실학의 대가답게 능동적이고 실용적인 제안이지만 사모관대로 치장한 선비들이 시도하기에는 아마도 체통이라는 변수가 걸림돌이었으리라.

정조(正祖)는 더위를 피하는 피서(避暑)보다는 더위를 이기는데 집중했다. 정조의 언행을 기록한 ‘일득록(日得錄)’에는 ‘더위를 이기는 데는 독서가 최고’ 라는 구절이 등장한다. 정조는 독서를 하면 몸이 한 쪽으로 치우치거나 기울지 않고 마음의 중심이 선다. 그래서 외부의 기운이 들어오지 못한다고 서술했다. 연암 박지원도 책 읽기에 힘을 보탠다. 그는 사촌형에게 보낸 서신에서 ’옷을 벗거나 부채를 휘둘러도 불꽃같은 열을 견뎌내지 못하면 더욱 덥기만 할 뿐’이라며 ‘책 읽기에 착심(着心)해 더위를 이길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사실 우리에게 익숙한 휴가 유형은 피서다. 도심 속 무더위를 피해 해변으로, 계곡으로 떠나는 문화가 자리 잡은 지 오래. 여름철 휴가명소는 늘 피서객들로 인산인해다. '물 반, 사람 반'이라는 웃지 못 할 비유도 등장했다. 작렬하는 태양, 높은 휴가지 물가, 안전사고 위험은 호시탐탐 즐거운 피서를 위협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여름휴가’ ‘바캉스’ ‘피서’에서 오는 휴식과 쉼의 어감마저 조금씩 퇴색되는 듯하다. 실제 우리 주위에는 새 힘을 충전하는 휴가보다는 소비 지향의 휴가, 소모적인 피서를 보내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히려 휴가 전보다 더 심한 피로감이나 휴가 후유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고, 심지어 크고 작은 피부염이나 전염병을 얻어오는 사람도 있다.
이런 현대인들에게 정조와 연암의 조언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독서를 통한 수신(修身)으로 더위를 이기는 비책은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고금의 지혜다. ‘찬 물에 발 담그고 책이나 본다’고 해서 휴가를 즐길 줄 모르는 재미없는 샌님으로 치부해 버리면 안 된다는 얘기다.

오히려 독서는 저비용 고효율의 여가 활동이다. 휴가철 독서 활동은 언제 어디서든 개인의 내면을 살찌우고 불필요한 활동을 최소화해 생체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 너무 오랜 시간동안 바르지 않은 자세로 책을 보지 않는 이상 신체에 미치는 부작용도 없다. 그뿐이랴. 발상을 전환해보면 별도의 전자제품을 사용할 일도 없고, 연료가 소진되지는 일도 아니니 전력사용량이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같은 사회적 비용의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야말로 일거양득이다.

대학(大學)에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라고 했다. 자기 몸을 가다듬은 뒤에야 가정을 돌보고, 그 후에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있다는 뜻으로 ‘수신이 만사의 근본’이라 해석되기도 한다. 이를 차용해 나름의 신조어 하나를 제시해 본다. ‘수신휴가(修身休暇) 치국평천하’. 온 국민이 책 읽는 여름휴가를 기대한다.

박춘희 송파구청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