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사, 현행유지…외국계, 강등검토
◆코레일 두고 국내외 신평사 시각차 '뚜렷' =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신용평가는 토지대금 반환에 따라 코레일의 자금조달 부담이 증가하겠지만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코레일의 국내 신용등급은 최고등급인 'AAA'다. 안희준 한신평 연구원은 "공사의 신용도는 재무안정성 지표보다는 정부의 높은 지원 가능성이 핵심"이라며 "재무구조 저하에도 최종적인 신용도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코레일 신용등급을 '부정적' 관찰 대상으로 지정했다. S&P는 수개월 내 코레일 재무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시 등급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S&P측은 "드림허브 디폴트로 코레일의 부채가 2조4000억원 가량 증가할 수 있다"며 "3개월 내 조달해야 하는 1차 토지대금 반환금 1조원을 자본시장에서 적시에 조달할 수 있을지도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무디스 역시 "코레일이 용산 사업과 관련한 토지매각이익과 지분 투자금액을 손실처리하면 장기채 발행 능력이 떨어지게 될 것"이라며 코레일의 신용등급 강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S&P와 무디스의 코레일 등급은 각각 'A+', 'A1'이다.
◆다른 공기업 신용등급에도 불똥 튀나 = 코레일의 신용등급이 강등될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다른 공기업의 신용등급에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이미 S&P는 지난해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의 독자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바 있다. 또한 토지반환대금을 공사채 발행이나 외부 차입으로 마련해야 하는 코레일 입장에선 등급 강등으로 채권 조달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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