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박근혜 대통령 시대의 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근혜 18대 대통령이 오늘 취임했다.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다. 남성 중심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실감한다. 아버지 고(故) 박정희 전(前) 대통령에 이은 최초의 부녀 대통령이라는 점도 남다르다.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아버지의 빛과 그림자를 함께 안고 일군 영예에 축하를 보낸다. 모쪼록 나라 안팎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번영의 국민 대통합 시대를 열어가길 바란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 정부에 거는 국민의 기대는 그리 거창한 게 아니다. 그 이름이 '국민행복'이든 아니면 또 다른 무엇이든 지금보다 나은 삶, 희망이 살아 있는 사회를 향한 소박한 꿈이다. 박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희망의 새시대'를 선언하고 '경제부흥ㆍ 국민행복ㆍ 문화융성'을 통해 "국가발전과 국민행복이 선순환하는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한 것은 그 같은 국민의 바람을 담은 선택이다.
무엇보다 창조경제와 경제민주화를 통한 경제부흥을 맨 앞자리에 내세운 것에 주목한다. 과학기술과 정보기술(IT) 산업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민주화로 공정한 시장 질서, 상생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다. 그런 다짐을 바탕으로 국가경제의 활력이 국민 모두에게 고루 퍼지는 자본주의의 새 모델을 만들기 바란다.

사회적 약자의 실질소득이 늘어나는 성장이 이뤄져야 삶의 질이 나아질 수 있다. 국민 맞춤형 복지패러다임을 통한 국민 행복을 두 번째 과제로 삼은 것은 그런 뜻으로 읽힌다.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이 함께 가는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나라 안팎의 현실은 녹록지 않다. 성장잠재력은 급격하게 떨어졌다. 양극화가 깊어지고 부동산 경기 침체, 가계부채, 물가불안 등으로 서민 삶은 고단하다. 글로벌 불황과 환율전쟁으로 수출에는 노란불이 켜지고 소비와 투자심리 위축으로 내수도 어렵다. 노사문제, 교육문제 등 사회적 갈등 요인도 여전하다.
북한의 3차 핵실험, 미국과 중국, 일본의 패권경쟁으로 한반도의 안보환경도 위태로운 지경이다. 정치권은 여전히 정쟁의 낡은 도그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눈앞의 여러 난제를 이겨내고 목표한 국정과제들을 구현해낼 때 비로소 국민행복이 가능할 것임은 불문가지다.

지도자의 리더십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대한민국호는 빛을 향해 나아갈 수도, 더 캄캄한 어둠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의 당선 이후 행보에는 아쉬운 면이 있다. 새정부 출범일까지 정부조직 개편안도 처리되지 않았다. 내각과 청와대 수석진용을 구성하면서 밀봉ㆍ불통인사라는 논란과 편향성 시비가 일었다. 대선 때의 경제민주화 의지나 일부 복지공약이 후퇴했다는 말도 나온다.

실망은 이르다.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박 대통령은 성공한 대통령이 돼야 한다. 독선과 오만을 경계하고 통합과 소통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 오늘 취임하는 날 다짐한 초심을 5년 내내 잊지 않기 바란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