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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약속했던 '대탕평' 인사 어디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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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해 12월20일 대국민 메시지에서 "모든 지역과 성별과 세대의 사람들을 골고루 등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탕평 인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숨은 능력을 최대한 올려 국민의 행복과 100%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꿈이자 소망"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제까지의 내각과 대통령 비서실 인선 내용을 보면 약속했던 탕평인사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우선 직업별 편향성이 두드러진다. 내각의 경우 총리 후보자를 포함해 18명 중 12명이 관료 출신이다. 특히 법조인과 고시 출신이 대부분이다. 청와대 비서실 인사도 대동소이하다. 세대를 뛰어넘는 발탁인사나 소수자를 대변할 만한 인물은 보이지 않는다. 헌정 사상 첫 여성대통령 시대라고 하는데 여성 각료 후보자는 2명뿐이다. 그만큼 참신성, 개혁성이 떨어진다. 지역과 이념, 세대 간 갈등을 치유해 국민 대화합을 이루겠다는 당선인의 의지가 무색하다.
관료출신은 업무의 조기 적응에는 유리하겠지만 창의적 시각으로 관료주의를 타파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안정성과 전문성을 강조하다 보면 '책임 장관제'도 퇴색할 수밖에 없다. 어제 발표한 청와대 수석비서관 4명이 모두 성균관대 출신이어서 화제가 됐듯 같은 대학 선후배 일색이나 인수위 출신의 대거 기용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 벌써 시중에는 '성시경 내각(성대, 고시, 경기고 출신)'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

지역적 불균형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국무총리 및 17개 부처 장관 중에서 수도권이 9명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그 다음이 영남으로 5명이다. 박 대통령 당선인과 총리, 비서실장도 모두 영남 출신이다. 호남과 충청은 각각 2명이고 강원, 제주는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인사의 잣대가 능력과 전문성, 리더십이어야 하는 것은 맞다. 지역과 세대, 성별, 학교를 인위적으로 배분하는 식의 인사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더라도 화합 차원에서 국민 정서에 맞추려는 최소한의 노력은 필요하다. 김종훈 미국 벨연구소 사장을 제외한다면 내정된 인물들이 모두 능력 위주로 선택됐는지 의문이다. 앞으로 감사원, 국정원, 검찰청 등 주요 기관의 인사가 아직 남아 있다. 넓은 눈으로 두루 인재를 구해 탕탕평평의 대통합 인사를 보여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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