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직업별 편향성이 두드러진다. 내각의 경우 총리 후보자를 포함해 18명 중 12명이 관료 출신이다. 특히 법조인과 고시 출신이 대부분이다. 청와대 비서실 인사도 대동소이하다. 세대를 뛰어넘는 발탁인사나 소수자를 대변할 만한 인물은 보이지 않는다. 헌정 사상 첫 여성대통령 시대라고 하는데 여성 각료 후보자는 2명뿐이다. 그만큼 참신성, 개혁성이 떨어진다. 지역과 이념, 세대 간 갈등을 치유해 국민 대화합을 이루겠다는 당선인의 의지가 무색하다.
지역적 불균형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국무총리 및 17개 부처 장관 중에서 수도권이 9명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그 다음이 영남으로 5명이다. 박 대통령 당선인과 총리, 비서실장도 모두 영남 출신이다. 호남과 충청은 각각 2명이고 강원, 제주는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인사의 잣대가 능력과 전문성, 리더십이어야 하는 것은 맞다. 지역과 세대, 성별, 학교를 인위적으로 배분하는 식의 인사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더라도 화합 차원에서 국민 정서에 맞추려는 최소한의 노력은 필요하다. 김종훈 미국 벨연구소 사장을 제외한다면 내정된 인물들이 모두 능력 위주로 선택됐는지 의문이다. 앞으로 감사원, 국정원, 검찰청 등 주요 기관의 인사가 아직 남아 있다. 넓은 눈으로 두루 인재를 구해 탕탕평평의 대통합 인사를 보여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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