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강력 미사일' 2만개 한번에 산단 나라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도에 앞으로 10년간 1500억 달러 규모 무기시장 선다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1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인도를 방문했다. 200억 달러 규모의 라팔 전투기 126대를 판매하는 계약에 쐐기를 박는 등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도 다음주 인도를 방문해 야포와 소나 판매 등을 논의한다.
중국과 파키스탄의 군사력 강화에 대응해 인도가 무기 현대화에 나서면서 인도는 국제 방산업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각국 정부도 정상회담을 갖는 등 방산계약 수주를 측면지원하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외에 러시아와 미국은 인도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16일 영국의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에 따르면,인도는 노후 무기 현대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병력 110만 명의 인도 육군은 야포와 미사일 등을 수입하고 있고 해군은 45척의 전함과 잠수함을 건조중이다.
미국 보잉사의 AH64D블록Ⅲ(아파치 롱보)

미국 보잉사의 AH64D블록Ⅲ(아파치 롱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 무기거래를 추적하는 스웨덴 스톡홀름의 국제평화연구소(IPRI)에 따르면,인도는 2010년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의 무기 수입국에 올랐다.인도는 2011년에 군사비로 핵무기를 제외하고 442억8000만 달러를 지출했다. 이 중 무기 수입에 35억8000만 달러를 지출했는데 대부분 러시아산이었다.

인도의 군 현대화로 앞으로 큰 방산시장이 서게 됐다.SIPRI는 장비 유지와 현대화에 앞으로 10년 동안 1500억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프랑스 닷소사의 라팔 전투기

프랑스 닷소사의 라팔 전투기

원본보기 아이콘


군사전문지인 IHS제인의 분석가들은 지난달 인도가 오는 2020년에 프랑스와 일본, 영국을 제치고 미국과 중국,러시아에 이어 세계 4위의 방산 지출 국가에 등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다.이들은 향후 5년에 걸쳐 인도의 국방예산은 55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인도가 이처럼 방산 지출을 크게 늘리는 것은 인도가 핵무기 보유국가이긴 하지만 재래식 무기의 대부분 옛 소련 시대 만든 구형이어서 국경을 맞댄 중국과 분쟁을 일으킬 경우 고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외신들은 판단하고 있다.

인도는 1962년 중국과 벌인 전쟁에서 패했다.

러시아와 미국,영국과 프랑스 등 주요국 방산업체들은 인도 무기 현대화가 펼치는 대규모 방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하듯 뛰어들고 있다.

프랑스 다소는 인도 공군현대화에 맞춰 라팔 126대 판매에 이어 63대를 추가 판매하기 위해 프랑스 정부의 힘까지 빌리고 있다.

인도와 긴밀한 방산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러시아 역시 인도에 최신 전투기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러시아는 2012년에 42대의 수호이 30 전투기를 16억 달러에, Mi-17 헬리콥터 71대를 13억 달러에 각각 공급하는 계약을 따냈다.기술이전 약속이 인도의 구미를 당긴 것이다.

인도가 러시아에서 리스해 취역시킬 핵추진잠수함 아쿨라II급 네르파호

인도가 러시아에서 리스해 취역시킬 핵추진잠수함 아쿨라II급 네르파호

원본보기 아이콘


인도는 또 지난해 4월 러시아산 아쿨라 2급 핵잠수함을 9억 달러에 임대해 '차크라함'으로 정식 취역시켜 세계에서 여섯번째로 핵잠수함을 운용하는 국가가 됐다.

미국도 이에 질세라 14억 달러 규모의 공격헬기 사업을 따넸다.보잉사의 AH- 64D 롱보우 아파치 헬기 22대를 공급하는 계약이다.

미국은 또 인도 국방연구개발원(DRDO)가 개발중인 경전투기 테자스 MK 2에 탑재할 엔진 99기를 공급하는 5억58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에 최종 합의했다.계약내용에는 인도가 100기 이상의 엔진을 추가 주문할 수 있다는 옵션이 있어 최종 계약 규모는 12억 달러에 이를 수도 있다고 방산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테자스 경전투기는 최고 시속 2205km이며, 최고 상승고도 15.2km, 항속거리 3000km에 이른다. 무게는 5.45t,최대 이륙중량은 13.5t에 이르러 오는 2015년께에는 공격기로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인도는 또 육군 현대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미국의 방산업체 BAE시스템스로부터 5억6000만 달러어치의 ‘초경량’ 곡사포 M777 145문을 구매하기로 했다. BAE시스템스 웹사이트에 따르면 무게 4218kg미만의 세계 첫 155mm 견인 곡사포다.

39경장(포신 길이가 구경의 39배)인 이 곡사포의 사거리는 보통탄 24.7km,로켓추진보조탄으로는 30km이상 나간다. 도로 주행속도 시속 88km이상, 야지 15km이며, 2.5t이나 5t트럭이 견인할 수 있다.

또 CH53E,CH47D,MV22로 수송가능하다.

BAE시스템스는 완제품으로 이 곡사포를 납품하며 인도는 이 곡사포를 파키스탄과 중국과 접경한 고산지대 야포 부대에 배치할 예정이다.

인도가 새로운 야포를 구매하면 1986년 스웨덴 AB보포르사에서 410문의 곡사포를 산지 26년 사이에 처음이 된다.

인도는 또 이스라엘 국영방산업체 라파엘에서 10억 달러 규모의 대전차미사일(ATGM)을 수입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인도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거는 미국산 자벨린 대전차 미사일 대신 스파이크 미사일에 대한 광범위한 시험을 끝내고 조달을 위한 실무자평가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의 일간지 타임스오브인디아(TI)는 지난해 11월29일 방산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이 인도 육군에 3세대 ATGM을 공급하는 수주 경쟁에서 미국을 제쳤다며 이같이 보도했다.방산업계 소식통은 미국 FGM-148 자벨린 대전차 미사일을 도입하려는 계획은 미국 정부가 초도 구매후 인도에서 대량으로 이 미사일을 생산하도록 기술이전(ToT)을 하는 것을 꺼려 ‘사실상’ 유보됐다고 전했다.

스파이크는 아이언 돔을 만든 방산업체 라파엘이 생산하는 대전차 미사일로, 사거리 2.5km(보병과 특수부대용), 4km(보병 및 경장갑차량 탑재),8km(헬기탑재) 등 세가지가 있다.스파이크 미사일은 견착 발사 대전차 미사일로 ‘발사후 망각’(fire and forget) 방식을 채택해 아군의 생존성을 높였으며,평지와 사막,산악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미사일이다.

인도 육군은 파키스탄과 중국의 주력전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56개 보병대대 전체에 미사일 발사관 2000개와 미사일 2만4000기로 장비할 계획이다.

인도는 해당업체로부터 기술이전생산 허가를 받으면 방산업체인 PSU 바라트 다아내믹스(BDL)를 통해 생산, 2017년 말까지 사거리 2.5km의 대전차 미사일 도입을 완료할 계획이다.현재 인도 육군은 BDL 이 면허 생산한 2세대인 프랑스제 밀란(사거리 2km)과 러시아 콘쿠르스(사거리 4km)를 보유하고 있다.이 미사일들은 유선유도 방식에다 발사후망각 능력이 없다.

이스라엘은 인도와 지대공미사일 사업 2개를 추진중이다.DRDO-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은 인도 해군에는 장거리 미사일을,인도공군에는 중거리 미사일을 각각 공급할 예정으로 있다.이스라엘은 헤론 등 수색용 드론(무인항공기)과 하피와 하롭 등 킬러드론에서부터 바락 미사일 방어시스템,그린 파인 레이더,파이손과 더비 공대공미사일에 이르기까지 연간 10억 달러 정도의 무기를 인도에 팔고 있다.

인도는 그러나 해외 업체들에게는 손쉬운 상대는 아니다. 기술이전과 현지 생산, 인도산 부품의 대응구매(offset)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고 있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수주경쟁에서 탈락할 수 밖에 없다.

또 방산 조달분야의 뿌리깊은 부정부패도 걸림돌이다. 인도 공군에 헬기를 공급한 아우구스타웨스트랜드의 모회사 핀메카니카의 쥐세페 오르시 최고경영자(CEO)가 5억6000만 달러 규모의 헬기공급 계약과 관련해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이탈리아 경찰에 체포된 것은 단적인 예이다.다시 말해 뭔가 주지 않으면 거래가 성사되기 힘든 게 인도의 사업 여건이라는 말이다.

더욱이 인도 경제의 성장 둔화에 따른 자금조달이 변수다.인도의 성장률은 5% 수준으로 하락했고 맘모한 싱 총리 정부는 재정적자와 경상수지 적자를 줄이기 위해 긴축에 나서고 있어 방산지출도 삭감될 공산이 크며 이는 무기업체들에게는 악재가 될 수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