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상곤교육감 "내년에 교육문화와 수업방식 재정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김상곤 경기도교육감(사진)이 내년에 혁신교육의 핵심이 되는 창의지성 교육과 배움중심 수업을 본격 도입해 교육문화와 수업방식을 전면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교원업무 경감을 추진하고, 교육지원청의 행정업무 인력을 증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아울러 교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사연구년제 등을 도입하고, 인권과 평화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28일 미리 배포한 신년사에서 "경기교육은 올 한해 다사다난했다"며 "경기교육이 제시한 교육의제는 우리 교육의 흐름을 이끌기도 했지만 한편에서는 교육 혁신과 자치를 위태롭게 하는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이는 학생부 학교폭력 기재 등을 놓고 끊임없이 애증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와의 갈등을 암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특히 "몇 년 전 무상급식이 사회의제로 나왔을 때, 많은 사람들은 이 말에 낯설어 했지만 몇 년 새 우리 사회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졌다"며 "교육 분야에서도 학벌사회를 타파하고 교육비를 줄여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일과 경쟁을 완화하고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다양한 교육에 대한 약속들이 줄을 잇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큰 틀에서 보면 경기혁신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는 게 김 교육감의 설명이다.

그는 아울러 혁신교육의 핵심인 창의지성 교육과 배움중심 수업을 내년에 본격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교육 문화와 교육과정, 수업방식 전반을 다시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이제 교사의 역량이 교실과 수업 속에서 꽃처럼 피어나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해 일제고사 형태의 평가를 점차 줄이고, 교사의 자율성을 한껏 높이는 교사별 및 논술형 평가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 "교육지원청의 행정업무 인력을 증원하고, 교원업무 경감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끝으로 교원역량 강화를 위해 "전국 최대 규모로 교사연구년제도와 교사들의 교과전문성 연수 기회인 '교과연수년제'를 확대 운영하고 인권교육과 평화교육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