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로호 3차발사]나로호 발사 성공, 우주개발 독립의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나로호(KSLV-l) 발사 성공은 '우주독립'의 꿈을 이루는 시작점이다. 나로호 발사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로켓을 자체 개발해 우주로 쏘아올린 이른바 '스페이스 클럽'의 열 번째 국가가 된다.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한국형 발사체(KSLV-ll)를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우주개발 독립국가'로 위상이 높아진다.

나로호 발사에 사용된 예산은 지난 2002년부터 총 5205억 원에 이른다. 이중 나로호 1단을 개발한 러시아의 흐루니체프사에 약 2000억 원이 지급됐다. 차세대 전투기 기종인 록히드마틴의 F-35 한 대 값에 불과하다. 2000억 원의 '수업료'를 내고 러시아로부터 관련 기술을 차질 없이 획득했는지는 한국형 발사체 개발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형 발사체 개발은 2021년까지이며 1조5449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나로호 개발의 3배에 이르는 예산 규모이다. 독자적으로 로켓을 개발하는 등 우주개발이 본격화되는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이웃나라 중국과 일본에 비교하면 우주개발에 있어 우리나라는 한참 늦다.

중국과 일본은 지난 1970년대 부터 우주개발에 나섰는데 우리나라는 1990년대 들어와서야 시작했다. 일본은 지난 15년 동안 총 30억 달러(약 3조2595억 원)를 투입해 자체 발사체를 개발했다. 중국의 경우는 지난 2003년 10월 세계 세 번째로 유인 우주선(선저우 5호)을 쏘아 올려 세계 각국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부터 시작된 나로호 3차발사 '카운트 다운'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28일 진행된 최종 발사리허설은 한 치의 빈틈 없이 정상적으로 수행됐다. 최종 리허설은 예정보다 30분 일찍 끝났다.
최종 발사 리허설에서 얻은 데이터를 한·러 기술진들이 4시간 정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결과 분석이 끝난 시간은 28일 오후 7시30분. 분석결과는 곧바로 한·러 비행시험위원회(FTC)에 보고됐다.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 결과 특이사항이 없어 나로호 발사가 기술적으로 가능함을 확인했다.

29일 11시 관리위원회가 열리고 오후 1시30분 정확한 발사 시간이 발표된다.

나로호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가 자체 로켓을 개발하는 '우주개발 독립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나로우주센터(고흥)=정종오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