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일화 급물살' 다급해진 새누리..비난·제안 동시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의 사퇴 및 문재인 대선후보의 '단일화 룰' 결정권 양보에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를 이루겠다"고 화답하며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민주통합당을 강하게 비난하는 한편 정치쇄신협의체 구성을 위해 테이블로 나올 것을 문ㆍ안 후보 측에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대선 캠프 이정현 공보단장은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선 한 달 전까지 후보도 못 내는 민주당은 자진해산, 자진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장은 "(국회 의석 수) 7석의 진보정의당과 6석의 진보당도 후보를 냈다"며 이렇게 주장하고 "민주당은 진보정의당에 제2당을 내어주고, 진보당에도 내어주고 제4당으로 물러나는 게 도리"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국회의원 선거도 선거일 한 달 전까지 후보를 못 내는 경우는 비상상황 밖에 없다"며 "127석의 민주당이 한 석밖에 안 되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에 인수합병되는 것이 적합하며 그나마 살 길"이라고 비꼬았다.

이 단장은 이해찬 대표만 물러나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 의사일정 등을 이유로 자리를 지키기로 한 데 대해 "박지원 원내대표도 구체적 타파 대상인 앙시앙레짐"이라며 "민주당이 드디어 공중분해 수순에 들어갔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은 같은날 "우리가 제안한 (정치쇄신 협의체 구성을 위한) 예비회담 개최시한이 오늘까지임에도 두 후보는 어떠한 답변도 없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은 정치쇄신을 위해 모든 것을 양보하겠다"며 이렇게 말하고 "기구가 구성되면 민주통합당 측이 제안한 원내대표단 회담을 개최해 처리 가능한 정치쇄신안의 연내 처리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문ㆍ안 후보가 말하는 새정치와 정치쇄신은 실천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닌가"라며 "국민을 속이기 위한 정략적 후보단일화를 정치쇄신으로 포장한 것이 아니라면 기구 구성 제의에 응해야 한다"고 양 쪽을 동시에 압박했다.

안 위원장의 이런 요구는 정치쇄신이라는 이슈를 야권에 빼앗기지 않고 이를 단초로 문ㆍ안 후보를 견제하며 단일화 국면에 매몰되지 않으려는 시도로 보인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