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경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터라 정치권의 통신비 인하 압박이 거셀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선거철이면 어김없이 통신비 인하 문제가 거론됐던 과거의 경험이 있었던 탓이다.
국내 통신3사의 매출액은 최근 몇년 간 소폭 성장에 그치고 있다. 순이익은 제자리를 유지하기도 버겁다.
통신 3사의 경영실적을 보면 2008년 39조5250억원이던 매출액은 지난해 42조1280억원으로 4년 동안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3조790억원으로 2008년(2조3020억원)보다 늘었지만 2007년(3조2880억원)에 비하면 오히려 줄었다.
다른 통계를 보자. 통계청은 2ㆍ4분기 가구당 통신비 지출이 15만4400원으로 소비지출 12개 항목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다음달쯤이며 3분기 가구당 통신비 통계가 나올텐데 이때 나올 결과도 전 분기 수치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통신사의 통신비가 통계적으로도 가계 통신비 증가의 주범으로 꼽히는 것이다. 통신사들은 이 대목에서도 억울해 한다.
동향조사에서 통신비 비중은 통신장비(단말기 등)와 통신서비스(통신비), 우편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번 가계동향에서 통신서비스 금액은 14만8200원으로 전체 통신비의 96.0%를 차지한데 비해 단말기 금액은 6000원에 불과하게 잡혀있어 통계가 제대로된 현실 반영을 못하고 있는 것은 맞다.
요즘에 새로 나오는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가격은 대당 100만원 안팎이다. 각종 요금할인을 더해도 월 1만~2만원의 단말기 값을 지출하는 게 현실이다. 단말기를 바꾸러 휴대폰 매장에 가면 단말기 할부금과 통신요금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몇번을 들어도 이해하기 어렵다.
결국 가계 통신비 증가의 주범은 과도한 통신비라기보다는 과소비를 조장하는 복잡한 판매 구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00만원의 안팎의 단말기를 1~2년 마다 바꾸는 이용자가 많고 결국 여기에 지원되는 돈이 전체 이용자에게 전가되다보니 전체적인 통신비 인하여력이 생기기 어렵다.
김민진 기자 asiakm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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