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감히 틈입 할 수 없는 구중궁궐이지만, 누구의 손에 죽임을 당할지 모르는 것이 왕의 자리. 정국이 혼란스러울수록 왕인 광해(이병헌)의 속내는 불안과 불신으로 어지럽기만 하다. 그런 광해의 명령으로 왕의 대역을 찾아 나선 도승지 허균(류승룡)은 기방 광대 놀음으로 먹고 사는 하선(이병헌)을 발견하고, 출신답게 하선은 광해의 외모 뿐 아니라 목소리까지도 똑같이 흉내 낼 수 있는 인물이다. 때마침 광해가 쓰러져 의식을 잃자, 허균과 내관 조 씨(장광)는 하선을 내세워 광해를 치료 할 시간을 벌고자 한다. 왕의 경호원 격인 도부장(김인권)은 물론 중전(한효주)까지도 속여야 하는 가짜 왕은 그러나 자꾸만 궁의 일들이 불합리하고, 왕의 자리가 안타까워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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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궁중옴므, 2012 F/W 프레타포르테 점령
왕과 천민. 자리를 바꾼 두 사람의 이야기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꾸준히 반복되는 테마다. 그러나 <광해>는 주관적 이해와 객관적 실천이라는 지극히 순진하고 단정한 프레임을 통해 광해의 자리를 되새긴다. 왕이 된 하선은 탐욕과 만용을 부리는 대신 상식적이고 인간적인 시선으로 판단의 기준을 마련하고, 정치의 수를 논하는 허균을 앞질러 그가 던지는 질문들은 타인과 다수를 위한 것이기에 오히려 참신하다. 왕이 천출의 자리에서 세상을 보는 부분을 생략한 이 영화는 대신, 광대에 의해 변화하는 궁의 모습을 객석이 지켜보게 함으로써 모두가 왕과 왕의 세상을 고민하게 만든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분명 뚜렷하다. 그러나 <광해>는 교조적인 태도나 선동적인 무게에 짓눌리지 않고 끝내 이야기로서 제 속도를 가져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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