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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경기도 광역버스 '10건중 2건만 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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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서울시가 지난 3년 동안 경기도의 광역버스 노선연장 및 증차에 대해 10건 중 2건 정도만 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도가 서울시의 일방적 결정에 대해 중재를 요청한 국토해양부 역시 서울시 중심으로 중재안을 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각 시ㆍ군별로 서울시와 개별 협상을 통해 노선을 확대하는 것 보다는 대중교통을 총괄하는 팀을 구성해 공동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계원 의원(한나라ㆍ김포1)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광역버스 증차와 관련한 서울시와의 협의 내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 7월 현재까지 최근 3년간 서울시와 협의한 광역버스 관련 협의 건수는 333건이며 이중 23.1%인 77건만 서울시와 협의됐다. 나머지 76.9%인 256건은 협의 불발로 '부동의' 처리됐다.
자치단체별로는 용인시의 경우 이 기간동안 22건을 서울시에 협의 요청했으나 모두 '도심혼잡' 등을 이유로 부동의 처리됐다. 수원시는 41건 중 2건만 받아들여졌으며, 고양시도 22건 중 3건을 제외한 19건은 모두 거부됐다.

광주시 역시 51건의 교통관련 협의 중 6건을 제외한 45건이 부동의 처리됐으며, 김포시는 30건 중 20건에 대해 서울시가 노선연장 및 증차를 불허했다.

서울시가 이처럼 부동의 처리를 많이 한 이유는 ▲도심혼잡(181건) ▲도로혼잡(32건) ▲노선경합(31건) ▲교통 혼잡(12건) 등으로 집계됐다.
더욱이 국토이용의 효율성 증대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각별한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국토해양부도 이 기간동안 경기도에서 올라온 처리사항에 대해 ▲수정인용(97건) ▲기각(77건) ▲보류(6건) 등으로 서울시의 입장에서 조정결과를 내 논 것으로 분석됐다.

이 의원은 "서울도심의 교통혼잡만을 내세우는 서울시의 고압적인 자세로 광역버스 노선 확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시ㆍ군의 노선 확대 안건을 총괄하는 팀을 구성해 협의의 전문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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