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페이스]카를로스 곤 닛산 CE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페이스]카를로스 곤 닛산 CEO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과감한 구조조정과 공격적인 신차 출시로 취임 1년 만에 닛산을 흑자로 돌려놓은 카를로스 곤 닛산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다시 한 번 마법을 선보일 수 있을까?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곤 CEO는 27일 일본 자동차 업계 2위 닛산이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업계 1위 도요타를 따라잡기 위한 6년 단위 중기 사업 전략을 발표하면서 다시 한번 신발끈을 동여맸다. 새로운 중기사업 계획은 '파워 88'로 앞으로 6년안에 8%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과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곤은 지난해 5.8%를 기록한 닛산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2017년 3월로 마감하는 2016회계연도까지 8%로, 지난해 6.1%인 영업이익률을 8%로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향후 6년 동안 평균 6주마다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2.5%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세계최대 자동차 메이커 도요타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11.6%로 닛산의 두 배 정도다. 닛산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1991년 기록한 6.6%가 최고치였다.

곤은 "닛산이 자동차 업계에서 도전자의 위치에서 리더의 위치로 이동하고 있으며, 틀림없이 (도요타 등) 다른 아시아 자동차 업체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것"이라면서 "그것이 우리가 달성하고 싶은 것"이라고 역설했다.
곤은 이를 위해 올 회계연도 글로벌 판매 목표를 지난해보다 9.9% 증가한 460만대로 잡았다. 그는 "특히 미국과 중국, 일본 판매 증대에 집중해 2010회계연도에 8%를 기록한 미국 시장 점유율은 10%로 확대하고, 중국 판매량을 지난해보다 12% 늘린 115만대, 북미지역은 6.8% 증가한 133만대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판매량은 전년 대비 1.7% 늘어난 61만대를 예상했다.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5개 국어에 능통한 곤 CEO는 프랑스 타이어 제조업체 미쉐린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35세의 젊은 나이로 북미 미쉐린 CEO 자리에 올라 최연소 승진을 기록했다.

곤은 1996년 르노의 부사장으로 일하다가 닛산이 르노에 인수되면서 1999년 6월 닛산의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취임했다. 그는 2000년 6월 사장으로 승진했으며, 과감한 비용절감 조치로 닛산을 흑자로 돌려놓는 등 2조 엔이 넘는 부채에 시달리던 닛산을 회생시키는데 성공했다.

곤은 2001년 6월부터 CEO직을 겸임해왔으며 2004년에는 외국인 경영자로는 처음으로 일본정부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한 사람에게 주는 훈장인 '남수포장'을 받았다. 곤은 29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2년 임기의 CEO직 연임을 승인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의 행보가 주목되는 이유다.



공수민 기자 hyun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