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는커녕 무책임한 행태로 대응한 금융당국과 은행 측이 이번 예금인출 사태를 부른 측면이 강하다. 프라임저축은행은 처음 검찰이 수사를 한다는 보도에 대해 "검찰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는 안내문을 내걸었다. 하지만 수사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로 드러났다. 고객을 속인 셈이다. '순간만 넘기면 되겠지' 하는 안이한 대응이 오히려 불안을 부추김으로써 인출 소동을 자초한 결과를 낳은 것이나 다름없다.
이번 사태는 작은 악재에도 고객이 얼마나 크게 동요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 단적인 사례다. 프라임저축은행과 금감원이 초기에 투명하게 사실을 제대로 밝혔으면 고객의 불안은 줄어들었을 것이다. 현금유동성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 명확히 밝히고 고객의 협조를 당부했다면 그 같은 대규모 예금인출 소동은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었다.
작은 구멍 하나로도 둑이 무너진다. 가뜩이나 지금 저축은행 예금자들은 불안하다.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이 정관계 인사들로 확대되면서 특히 서민고객은 돈을 떼이지 않을까 가슴이 철렁한다. 예금자의 예민한 심리를 헤아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축은행에 대한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소문에 놀라고' '돈을 빼내고' 하는 식의 혼란이 거듭될 가능성이 크다. 최선의 대책은 사실을 사실대로 정확히 알리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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