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인 '소비자역량' 61.5점 '보통수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이 전국 20대~6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역량을 진단한 결과, 평균 61.5점으로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소비자역량이란 ‘현명하고도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위해 소비자가 갖추어야할 잠재적 실천적 능력’을 말하는데 금융, 거래, 시민의 3대 역량과 9개 하위지표로 구성된다.
3대 역량은 금융역량(59.1점)<거래역량(62.1점)<시민역량(63.1점) 순이었고 금융역량이 가장 낮았다. 특히 금융역량에 속하는 재무설계력(57.1점), 자산·부채관리력(59.7점), 위험대비력(61.3점)이 모두 낮아, 소비자들의 금융역량 강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래역량의 경우 사용 및 분쟁해결력(63.3점), 구매의사결정력(62.5점)은 높은 반면, 소비자정보 이해·활용력(60.9점)은 낮았다.

시민역량에서는 소비자권리 주장력(65.0점), 소비사회적응력(63.2점)은 높은 반면 소비자책임 수용력(61.1점)이 낮았다.
이는 우리 국민의 소비자권리의식, 제품 사용능력 등은 일정 수준에 이르렀으나, 현명한 선택을 위한 소비자정보 활용력, 녹색소비 등 사회적 책임소비 수준은 앞으로 더욱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한편, 금융거래 연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 탄소성적표시 등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각종 표시의 근거(정답률 28.8%), 탄소성적표시(정답률 28.8%) 오픈 프라이스 제도(정답률 34.4%)의 이해가 낮았다. 따라서 최근 남발되다시피하는 다양한 인증 및 표시제도 시행 시 소비자의 수용역량을 고려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소비자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가 자신의 소비자역량 수준을 손쉽게 진단해볼 수 있도록, ‘간편 소비자역량진단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식물원 아닙니다…축하 화분으로 가득 찬 국회 "진짜 선 넘었다" 현충일에 욱일기 내건 아파트 공분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국내이슈

  • 100세 된 '디데이' 참전용사, 96살 신부와 결혼…"전쟁 종식을 위하여" '세계 8000명' 희귀병 앓는 셀린디옹 "목에서 경련 시작되지만…" '세계 최초' 미인 대회에 1500명 도전…심사 기준은 '손과 눈 주변'

    #해외이슈

  • [포토] '시선은 끝까지' [포토] 화이팅 외치는 올원루키테니스대회 참가 선수들 [포토] '전우여 평안하시오...'

    #포토PICK

  •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