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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던 야구게임 라이선스 계약 정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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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던 야구게임 라이선스 계약 정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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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복잡하게 얽혀 있던 야구게임 관련 라이선스 계약이 정리될 전망이다. 각 업체들은 CJ인터넷, NHN과의 계약을 통해 실제 국내 프로야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야구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다.

5일 NAVER (대표 김상헌)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이하 선수협)와 계약을 체결하고 현역 선수들의 성명권, 초상권 캐릭터 사용권 등을 확보, 이를 다른 게임 업체에도 재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CJ인터넷 (대표 남궁훈) 역시 한국야구위원회(KBO)와 계약으로 독점 보유하고 있던 라이선스를 다른 업체에 공개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야구게임을 서비스하면서 구단명, 엠블럼, 대회 공식 명칭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J인터넷과 계약을 체결하면 되고, 현역 선수들의 이름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HN과 계약을 체결하면 된다는 얘기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프로야구 선수 이름 및 초상권은 선수협이 가지고 있고 야구팀명과 엠블렘, 구장정보 등은 한국야구위원회(KBO)가 가지고 있다. 또 은퇴 선수의 경우 소속에 따라 일구회와 선수협에서 각각 이름 및 초상권을 따로 관리하고 있다. '마구마구'가 실제 구단명은 사용하지만 선수 이름 사용을 위해서는 선수협과 계약을 연장해야 하고, 반대로 '슬러거'는 선수 이름은 사용하지만 구단명은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이처럼 계약 대상이 다르기 때문이었다.
NHN 김상헌 대표(왼쪽)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손민한 회장이 퍼블리시티권 사용계약서에 서명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NHN 김상헌 대표(왼쪽)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손민한 회장이 퍼블리시티권 사용계약서에 서명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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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업계에서는 이번 CJ인터넷과 NHN의 발표로 체결해야 하는 계약이 줄어든 것은 아니지만 야구 단체에서 게임 업체로 그 대상이 변경돼 원활한 협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 있는 동종 업체와의 계약이 더 편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NHN이 KTH의 '와인드업'을 채널링 서비스하는 등 게임 업체들은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야구 게임을 포함해 향후 개발될 게임들도 실제 프로야구 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네오위즈게임즈의 '슬러거', KTH의 '와인드업' 등은 KBO와 계약을 체결하지 못해 게임에서 실제 구단명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번 조치로 CJ인터넷과의 협상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된 것이다. CJ인터넷의 '마구마구'도 선수협과 협상이 완료되지 않지만 NHN과의 계약을 통해 선수명 사용이 가능해졌다. CJ인터넷 측은 이미 NHN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마구마구'에서도 계속 실제 선수 이름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CJ인터넷 관계자는 "남궁훈 대표와 NHN 한게임 정욱 대표대행이 게임업계가 동반성장하기 위해 상생의 차원에서 양사가 가진 야구 라이선스 문제를 긍정적인 차원에서 풀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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