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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0’ 전년대비 30% 성장..209억원 계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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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0’이 지난 해에 비해 30%가 증가,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코엑스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0’은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는데, 전년 대비 30%가 성장해 209억원에 이르는 라이선싱 계약이 체결됐다.
특히, 21-22일 양일간 진행된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진 상담 건수는 총 1653건으로 액수로는 588억원에 이른다.

KBSN의 ‘후토스‘의 경우 핀란드, 프랑스, 영국 등의 해외바이어가 25만 달러 이상의 구매의사를 밝혔고, 국내 유가공업체, 신발업체, 완구업체 등과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꼬마버스타요’(아이코닉스)와 ‘브루미즈’(삼지애니메이션)는 덴마크 TV2가 구매 의사를 밝혔으며, 부즈클럽의 ‘캐니멀’은 유럽 CPLG, 카툰네트워크 등과 1천 2백만 달러 상당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성과뿐만이 아니다.

올해 첫 시도된 국내 제조, 유통사와의 비즈니스 상담 프로그램에서는 국내 유통계약이 70건 이상 이루어져 국내외에 걸쳐 라이선싱 유통을 확대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캐릭터 ‘캐니멀’로 올해 첫 참가한 부즈클럽의 구동현 이사는 "비즈니스 미팅에서 확인한 해외 바이어들의 호응을 통해 캐니멀의 시장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신하게 됐다"며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진행한 비즈니스 미팅결과는 추후 계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일반 관람객수도 크게 늘어나 2002년 첫 개최이래 처음으로 20만명을 돌파한 20만 1180명에 이르렀다.

가족 단위 관람객들은 캐릭터 전시 부스를 관람하고, 체험 이벤트와 캐릭터 뮤지컬, 버블쇼 등의 공연행사를 즐겼으며, 특히 페어 기간에 맞춰 진행된 2010 코리아 보드게임콘과 펄러비즈 캐릭터 만들기, 유기농 캐릭터 쿠키 만들기 등의 이벤트 행사는 전회 만석 행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 원장은 “올 행사는 2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한데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거둬들여 명실 공히 아시아를 대표하는 콘텐츠 전시회로 자리를 굳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한국 콘텐츠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더욱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내년에 있을 제10회 행사에는 해외 전시사 참가를 확대하기 위해 국가관(파빌리온)을 신설하고, 바이어 중심의 수출상담회와 해외 바이어 대상 피칭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서울캐릭터, 라이선싱페어의 국제적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인다는 계획이다.



강승훈 기자 tarophine@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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