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 '올레 감수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올레 감수광'
강민철 지음/ 컬처플러스 펴냄/1만5000원
제주 올레가 관광지 제주도의 숨겨진 삶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길이라면 신간 ‘올레 감수광’은 제주 올레 속살의 참맛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안내서와 같은 책이다.

누구나 올레로 여행을 떠날 때 배낭에 넣어갈 만한 여행서이자 ‘올레여행기본서’. 저자는 올레길 16개 코스를 샅샅이 더듬었다. 지금까지 열린 21개 코스를 다 담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맛깔스러운 글쓰기와 아름다운 사진들이 돋보인다. 제주도에서 나고 자란 저자가 향수와 애정을 담아 올레 길의 숨은 이야기들을 풀어냈다.

책 제목 ‘올레 감수광(感修狂)’은 ‘올레 가세요?’를 뜻하는 제주도 말이다. 표지에 ‘올레 感修狂’이란 중의적 의미를 새롭게 넣었다. 올레를 걷다 보면 풍광의 아름다움과 그 뒤에 숨은 이야기에 대해 느끼고(感), 배우고(修), 미치는(狂) 변화의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해서도 느끼고, 배우고, 미치게 된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일찍 고향을 떠나 서울 퇴계로에서 홍보회사 (주)컬처플러스를 운영 중인 강민철씨는 풍광의 아름다움만을 그린 것이 아니라 제주도의 발자취와 풍속, 문화이야기 등도 포함시켰다.

‘4·3사건’ ‘일제 군사기지’ ‘몽골 지배’ 등 역사의 아픔까지 오롯이 담았다.

우도에서 수평선 위로 보이는 섬이 전남 여서도란 것, 12코스의 절경인 차귀도가 6개의 섬으로 이뤄졌다는 사실 등 발로 뛰어 찾아낸 새 ‘팩트’들도 눈길을 끈다. 지역유래, 전설, 방언, 에피소드들도 흥미롭다. 올레에서 만난 사람들 이야기와 저마다의 사연도 곁들여져 있다. 소설처럼 술술 풀어내는 입담, 가슴에 와 닿는 표현력이 책 속에 빠져들게 한다.

특히 일반 여행 책에서 찾기 힘든 제주도 정보들이 한 눈에 쏙 들어온다. 민박집, 카페, 맛집, 무료셔틀버스, 콜택시전화번호 등 1000개의 정보가 담긴 가이드 집을 별책부록으로 붙여 책값이상의 가치를 준다.

제주 올레를 가보지 않은 사람에겐 훌륭한 안내서가 되고 다녀온 이들에겐 기억 속의 풍광을 꺼내 되새김질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강승훈 기자 tarophine@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