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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역세권 사업 좌초 위기..후폭풍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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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을 놓고 코레일과 건설주간사인 삼성물산의 의견차가 커지면서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총 사업비 30조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2016년까지 한강로 3가 용산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일대 53만여㎡를 국제업무지구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하지만 세계 금융위기 후 부동산 시장 침체와 토지주인 코레일과 시공사를 대표하는 삼성물산 등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첫 삽도 못 떠볼 지경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이대로 무산된다면 드림허브PFV의 출자사나 코레일은 대형 후폭풍을 겪을 수 밖에 없다.

당장 사업 중단시 30개 투자자들이 납부한 드림허브PFV 자본금 1조원을 떼일 위기에 처했다. 드림허브PFV 지분은 코레일 25%(2500억원)로 가장 높고 롯데관광개발 15.1%(1510억원), KB자산운용(1000억원), 푸르덴셜 7.7%(770억원) 삼성물산 6.4%(640억원) 등의 순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이와관련 "계약이행을 못하면 우선 토지매매 계약금의 10%(약 4400억원)는 위약금 형태로 코레일에 넘어온다"며 "각종 손해배상 청구소송과 이행이익 등을 감안할 경우 1조원의 자본금은 모두 날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등 건설 투자자들 역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지급보증을 계속 거부할 경우 용산 개발사업권을 박탈당할 수 있다. 코레일은 이와관련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중단되더라도 계약 변경은 없다"며 사업자 재선정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발표 후 3년째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온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반발과 용산구를 중심으로 한 땅값, 집값의 폭락 가능성도 제기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추진 이후 용산지역 땅값은 수년간 20% 상승했고 집값도 큰 폭으로 올랐다.

국가적 손실도 예상할 수 있다. 드림허브 측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통해 연간 1억4000만명의 유동인구를 끌어들이면서 36만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67조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사업 추진이 일단 실패로 귀결되면 이런 경제적 기대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

이밖에 코레일 역시 용산사업을 통해 4조5000억원에 달하는 고속철도 건설부채를 갚고 적자기업에서 탈피할 기회를 잃게 된다. 다른 사업자를 선정해 사업을 다시 추진한다고 해도 코레일의 막대한 부채 해결이 지연되면서 국민 세금 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코레일과 투자사와 더불어 선의의 피해자들이 양산될 수 있다"며 "코레일과 출자사들이 원칙만 고수할 것이 아니라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양보하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5일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사업과 관련 "삼성물산측이 최근 중도금 전액(4조7000억원) 준공시 납부, 분납이자 면제 등을 요구한 것은 무리한 요구"라며 "오는 16일까지 자금조달 방법을 제시해 달라"고 통보했다.

코레일이 자금조달 방법 제시일을 7월16일로 못박은 것은 지난해 사업자 시행자측이 발행한 8500억원규모의 ABS의 자금조달을 위해 최소 2개월전 이사회결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ABS 납기일은 9월17일이다.

삼성물산은 이에 대해 "(우리가)계약변경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지난달 이사회에서 용산국제개발사업 관련 건설사들의 의견을 제출한 것"이라면 "사업협약에 토지대금은 컨소시엄 구성원들이 지분별 보증 등으로 조달하도록 약속돼 있는 것 처럼 지분에 따라 공정하게 책임과 의무를 나눠야 한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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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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