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명숙 "스님, 진실이 자유로워지는 날 뵙겠습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14일 법정 스님의 입정을 애도하는 글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다.

한 전 총리는 법정 스님과의 인연을 소개하면서 "진실이 거짓의 사슬에서 자유롭게 풀려나는 날, 송광사 뒷산 불일암으로 찾아뵙겠다"라며 수뢰혐의 무죄판결에 자신감을 밝혔다.
한 전 총리가 밝힌 법정 스님과의 첫 만남은 197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독교인 한 전 총리는 "스님께선 속세의 불의에는 두 눈을 부릅뜨셨다"고 회고했다. 법정 스님은 71명이 참여한 '민주회복국민선언'에 불교계에선 유일하게 서명했던 것.

한 전 총리는 "함석현, 장준하 선생 등과 함께 민주수호국민협의회 결성과 유신 철폐운동을 이끌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이후 법정 스님은 '인혁당 사건'으로 8명이 사형을 받자 "박해를 받으니 증오심이 생긴다. 증오심은 마음의 독서"라며 송광사로 떠났다.

한 전 총리는 "떠나신 자리가 너무 크고 쓸쓸하다"며 "혹시라도 누가 될까 병문안도 못 드린 채 스님을 보내드린 제 처지가 한 없이 서글프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한편, 한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강남코엑스 '반디앤루니스'에서 자서전 '부드러운 열정, 세상을 품다' 출판 및 사인회를 진행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달중 기자 d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돈 없으면 열지도 못해" 이름값이 기준…그들만의 리그 '대학축제'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국내이슈

  • '심각한 더위' 이미 작년 사망자 수 넘겼다…5월에 체감온도 50도인 이 나라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해외이슈

  • 서울도심 5만명 연등행렬…내일은 뉴진스님 '부처핸섬'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