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과학기술분야 R&D투자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형 국책사업 유치단 구성 등 국가연구개발비 적극 확보 나서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경기도는 연구개발투자 확대를 위해 대형국채사업 유치단을 구성키로 했다.

연구개발투자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연구개발분야의 취업유발계수는 10억원당 16명으로 제조업 9.2명, 전기?전자기기 6.5명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도 대표사업인 전략산업/기업주도 기술개발사업의 경우 ’08~’09년 400억원을 지원하여 연구인력 1930명이 참여하고 향후 3년간 사업화를 통해 6713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례로 산업혁신 클러스터 사업에 참여한 ‘흥아기연’의 경우 경기도에서 1억8000만원을 지원받아 약품 포장형 자동화시스템을 개발하고, 석?박사급 기술개발인력 5명을 신규 채용했다. 이를 통해 기업매출이 6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참여정부 출범 후 지역균형발전정책에 따라 경기도에 대한 정부의 국가연구개발비 투자비중은 19.2%(‘03년)에서 16.2%(’08년)로 줄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중앙정부에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투자의 경기도 차별이 시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대형국책사업의 사전기획단계부터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지난 10일 과학기술분야 공공기관 대표자 협의회를 개최하고 연구개발투자비의 고용창출효과, 이를 위한 국비확보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원영 경기과학기술센터 소장은 “연구개발단계에서는 신규 연구인력 확충, 사업화단계에서는 제품개발 및 생산을 위한 신규고용으로 효과가 크다”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정책 전반에 대해 재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