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 인천 내항 재개발 방침에 반발 거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 항만 관계자들 "물동량 다 죽인다"

C|03
인천 내항 재개발과 관련해 최근 국토해양부가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발하겠다고 나서자 인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 국토부 "구도심 연계 복합문화공간 개발"
국토부는 최근 오는 2015년까지 인천 내항 1,8부두와 인근 지역(37만500㎡)을 주변 문화·관광 단지와 연계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상태다.

이 곳에는 수변광장 및 데크시설 38.3%, 상업.판매.문화 등 복합용도시설 27.2%, 박물관, 공연장, 영화관 등 복합문화시설 15.8%, 주상복합건물 11.3%, 주차장.도로.공원.녹지 7.4% 등이 조성된다.

▷ 항만 관련 업체ㆍ종사자들 "물동량 다 죽인다 우려"
인천 항만의 하역업체ㆍ인천항운노조 등은 "인천항의 물동량을 송두리째 죽일 우려가 높다"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 항만이 여전히 수도권 물동량 처리의 중심 역활을 하고 있는데, 그 핵심인 1, 8부두가 재개발될 경우 평택항 등으로의 물동량 이탈이 가속화돼 항만 자체의 기능과 경쟁력이 상실될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하역업체ㆍ종사자 등은 "내항 재개발은 인천 송도 신항 등의 건설과 맞물려 천천히 검토해도 늦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해우 인천항만노조 위원장은 "대체부두 조성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내항 재개발은 있을 수 없다"며 "우리의 의견이 관철되지 않으면 모든 이해 당사자들과 연대해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특혜 의혹까지 일어

국토부가 민간업체 참여를 위해 주상복합건물을 지어 수익성을 보장해주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항만 바로 인접한 곳에 주상복합 아파트를 지어 분양할 경우 항만 보안ㆍ안전기능이 저하되는 한편 주상복합아파트 자체의 주거환경도 열악해 진다는 것이다.

특히 내항 재개발이 인천항만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당초의 취지보다는 주거 단지 개발을 통해 특정 건설업체만 이익을 볼 우려가 높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인천시가 지난해 12월 한 지역 건설 업체와 비슷한 내용의 MOU(양해각서)를 체결한 적이 있어 이번 용역 결과 자체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 주민들에게 항만을 되돌려주는 재개발 필요

민주당 인천시당이 25일 인천 중구 한중문화원에서 개최한 인천 내항 재개발에 대한 토론회에서는 "주민들을 위한 재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최정철 신화컨설팅그룹 대표는 "내항을 대체항만 조성없이 재개발할 경우 물동량 이탈 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굳이 재개발하려면 주상복합아파트없이 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도 "아직까지 확정된 방침은 아닌 만큼 주상복합아파트 개발보다는 주민들의 품에 인천항을 돌려 준다는 원칙에 따라 개발 계획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