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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지식경영 열기 후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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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거래소 한달 150여건 거래에 조회건만 2만
임원·팀장 독서토론회 전사로 확대 추세


"이젠 지식도 사고파는 시대가 왔다."

교보생명 임직원들이 사내 '지식거래소'를 통해 각종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방식의 이른바 지식경영의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교보생명은 25일 지난 2003년 문을 연 지식거래소를 통해 거래된 지식이 월평균 150여건에 조회수만 2만회가 넘는 등 지식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식거래소는 개개인의 지식을 꺼내놓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살이 붙어 지식이 더욱 풍성해지고, 또 새로운 지식이 탄생하기도 해 사내에서는 지식이 모이는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또한 지식거래소 외에도 지식제안, 지식컨설팅, 지식매니저 등의 다양한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의 지식을 밖으로 끌어내고,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게다가 이달부터 '독서토론회'를 전사적으로 확대 시행하면서 지식경영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지난 2004년부터 임원·팀장을 중심으로 시작된 독서토론회가 활성화되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직원들이 점차 늘자, 이를 정례화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따라 임직원들은 매월 한 권의 책을 읽은 후 느낀 점이나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만한 아이디어, 제안을 한 장의 리포트로 요약해 제출토록 할 예정이다.

팀별로 토론하고 발표한 아이디어는 지식거래소에 모이고, 경영활동에 반영되기도 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직원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지식경영의 효과는 지식이 활발히 공유되고, 스스로 학습하는 문화가 자리잡을수록 높게 나타난다"며, "독서토론회의 전사 확대로 교보생명 지식경영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양규 기자 kyk7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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