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Z사전]"연진아, 이젠 네 행동 꾸웨액?"…'꾸웨액' 뜻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회해?'라는 뜻…"나랑 만난 거 꾸웨액?"
한 네티즌 일화 선풍적 인기에 밈(meme)화

편집자주MZ세대의 이해하기 어려운 언어와 행동에 당황하셨나요. 오해 없도록 이해를 돕습니다. 진짜 MZ들이 속뜻을 풀어드립니다.

"오늘부터 모든 날이 흉흉할 거야. 자극적이고 끔찍할 거야. 막을 수도 없앨 수도 없을 거야."


'더 글로리' 시즌2에서 등장 인물 '박연진'은 '문동은'의 의도대로 결말을 맞았다.

'박연진'에게 학교 폭력을 당했던 '문동은'이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에, '박연진'은 '문동은'에게 폭력을 가했던 방식을 그대로 돌려받았다.


그럼에도 극중 내내 오만한 태도를 고수하던 '박연진'에게 시청자는 묻고 싶을 것이다.


"연진아, 그래서 이젠 네 행동 꾸웨액?"

"알고보니 '후회해?'"
[사진 제공=넷플릭스]

[사진 제공=넷플릭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꾸웨액?'은 '후회해?'라는 뜻이다. 트위터를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 퍼져나가고 있는 단어다.


2022년 12월 트위터에서 A씨는 대학교 동기와 대화하던 일화를 소개했다.


"난 저번에 동기랑 얘기하는데 동기가 갑자기 꾸웨액? 이러는거임. 그래서 뭐?…뭐? 이랬더니 또 꾸웨액? 이럼. 알고보니 '후회해?' 이거였음"


'꾸웨액'이라는 어감이 주는 독특함, 음절 하나하나가 가진 이질감, 그리고 이것들이 황당한 에피소드를 만나 화학 작용을 일으키며 밈(meme)이 된 것이다.


해당 일화는 트위터리안들의 환호를 샀고, 30만회 넘게 공유됐다.


이후 트위터리안들이 '꾸웨액'이 담긴 트윗을 공유하면서 엉뚱한 말로 잘못 알아 들은 일화를 함께 공유해 '꾸웨액'이 더 널리 퍼져나가기도 했다.



"나랑 친구한거 꾸웨하냐고!"
[사진 출처=JTBC drama 유튜브 캡처]

[사진 출처=JTBC drama 유튜브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꾸웨액'은 자신의 연인·친구 등에게 묻는 말로 활용할 수 있어 특히 자주 쓰인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 아재 개그를 올린 뒤 "왜? 나랑 트친(트위터 친구)한거 꾸웨액?"와 같이 활용할 수 있다.


혹은 연인에게 실수를 해서 민망한 마음에 "나랑 사귀는거 꾸웨액?"하고 장난스레 물어보기도 한다.


JTBC 드라마 '알고있지만' 방영 당시 유튜브에는 썸네일에 '후회해? 우리 만난 거 후회하냐고'라고 적힌 클립 영상이 올라왔다.


한 트위터리안은 이를 캡처해 "꾸웨액? 우리 만난 거 꾸웨하냐고"라고 남겼고, 이 역시 호응을 얻어 15만회 이상 공유됐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