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릭 e종목]"SK, 자사주 소각해야…목표가 ↓"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사주 소각 없으면 지배주주 남용 가능성"
SK C&C, SK 흡수합병 후 자사주 소각
결과적으로 최태원 회장 지분율 감소 최소화
SK, 자사주 소각 없어…일반 주주 실익 無

하이투자증권은 24일 SK 에 대해 SK C&C와 합병 이후 최태원 회장을 정점으로 지배구조는 단순해졌지만, SK의 자사주가 늘면서 지배구조 개선 효과는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되, 목표주가를 24만원으로 하향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자사주가 소각으로 이어질 때 지배주주의 자사주 남용 가능성이 줄면서 지배구조개선 효과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클릭 e종목]"SK, 자사주 소각해야…목표가 ↓"
AD
원본보기 아이콘

SKC&C는 2015년 4월 지주사인 SK와 흡수합병을 결정하면서 보유 중인 자사주 전량을 소각했다. 이 연구원은 "SKC&C의 유통 주식 수를 줄여 결과적으로 최태원 회장의 합병존속법인(SKC&C)에 대한 지분율 감소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냈다"며 "아울러 최태원 회장→SK C&C→SK 로 이어지던 지배구조가 최태원 회장→SK 로 단순화됐다"고 꼬집었다.


합병 과정에서 SKC&C의 기존 SK 보유주식 1494만주는 합병 비율에 따라 1101만주의 합병 신주로 전환돼 자사주로 다시 쌓였다. SK는 합병 직후인 2015년 9월 1일부터 약 두 달 동안 주가 안정을 위해 자사주 351만주를 또 매입했다. 전체 발행 주식의 20%에 달하는 총 1154만주의 자사주를 들고 있는 셈이다.


또한 지난 2019년 10월 2일부터 2019년 12월 11일까지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주식시장을 통해 352만주의 자사주를 취득했다. 지난해 말 기준 SK의 주요 주주는 최태원 회장 외 특수관계인 26.0%, 국민연금 8.3%, 자사주 25.6%, 기타 40.1%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원은 "SK의 자사주는 1897만4820주에 달한다"며 "미국계 자산운용사인 돌턴인베스트먼트와 라이프자산운용이 SK에 공개 주주서한을 보내 자사주 일부 소각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SK는 지난해 8월 2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고, 신탁계약 방식으로 6개월간 취득한 자사주는 올해 3월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이 연구원은 "이와 같은 SK의 자사주 매입이 주가 상승 관점에서 효과가 미흡했다"며 "자사주를 소각해야 확실한 중장기적인 주가 부양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자사주 소각 여부가 주주환원 정책의 가장 결정적인 변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