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남권 조직 확대' 산은, 부산行 가속…노조 "꼼수, 법적대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은, 29일 이사회 열어 동남권 조직 개편안 의결 시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유제훈 기자] 한국산업은행이 이사회를 열어 동남권 관련 인력·조직 개편에 나서는 등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부산 이전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노동조합은 이런 시도가 산은법 개정에 앞선 '꼼수'라면서 이사회에 대한 물리적·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는 28일 오전 8시 30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은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석훈 회장이 경고를 무시하고 이사회를 강행하려 한다면 물리력을 동원해 막는 것은 물론, 사내·사외이사 모두에게 배임·직권남용 혐의 고소고발과 퇴진 운동으로 불법적 본점 이전 기도를 분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빗속에 개최된 이 날 기자회견엔 산은 직원 수백 명과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상급 단체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이외에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영교 최고위원, 김민석·이수진 의원, 정진술 서울시의회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노조에 따르면 산은은 오는 29일 이사회를 열어 '동남권 영업조직 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안엔 산은의 중소중견금융부문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변경하고 관련 인력을 부산에 배치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근무 인원도 207명으로 기존 대비 54명 확대된다.


또 개편안엔 지역성장부문 산하에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투자금융 업무를 수행토록 하며, 현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위치한 해양산업금융실은 기존 1실 체제서 2실 체제로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조직개편안이 의결되는 대로 실무작업에 착수, 내년 1월 하순엔 관련 인력이 부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사택 등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견에선 '레고랜드 사태', '흥국생명 신종자본증권(영구채) 콜옵션 미행사 사태' 등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강 회장이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 실현을 위해 무리하게 이전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 위원장은 "올 연말 이후엔 금융시장 상황이 더욱 나빠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사한 충격이 올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면서 "이런 위기 때 가장 큰 역할을 해야 하는 곳이 산은과 같은 국책은행인데, 빨리 부산에 가서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수진 의원도 "국토 균형발전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로, 이러한 책임을 왜 산은 노동자들에게 떠넘기며 경제위기를 만드는 방향으로 가려 하는지 의문"이라며 "김진태 강원도지사발(發)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산은의 역할이 적지 않고, 이를 아는 국민들도 부산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은 노조는 이번 조직개편이 '산은의 본점은 서울시에 둔다'는 산은법 제4조 개정을 뛰어넘은 '꼼수'라며 법적·물리적 대응도 시사하고 나섰다. 조윤승 산은 노조 위원장은 최근 임기 만료를 7개월 앞둔 사외이사가 최근 갑작스럽게 사퇴한 것을 거론하며 "부서 한 두 개를 신설하거나 이전하는 것은 이사회 의결사항도 아닌데, 이를 이사회에서 의결하려고 (안건으로) 올리는 회장과 사임까지 하는 사외이사의 눈치싸움이 볼 만하다"면서 "결국 강 회장도 이번 조직개편이 산은법 개정 전에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임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고, 사외이사들도 배임일지 직권남용이 될지 모르는 책임을 회장과 함께 지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조 위원장은 이어 "내일 이사회 결의에 대해선 이제까지 해 온 것처럼 '좋은 게 좋은 것'이라며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면서 "반드시 이사 개개인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 이사의 양심과 정의에 따른 올바른 결정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도 "강 회장과 이사들이 (부산 이전을 강행) 하려는 것은 배임이자 직무유기"라며 "국회에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