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파주에 안전성 높아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메트로 스카이’ 떴다

최종수정 2020.11.26 09:31 기사입력 2020.11.26 09:31

댓글쓰기

3.3㎡당 700만원대

파주에 안전성 높아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메트로 스카이’ 떴다

한때 주춤했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최근 되살아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정부의 잇단 법 개정으로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안전성과 투명성이 몰라보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우선 토지 확보 요건이 강화됐다. 지역주택조합이 조합 설립 인가를 받기 위해 조합원을 모집할 때 주택이 지어지는 땅의 50% 이상 사용권을 확보해야 한다. 또 지금까지는 80% 이상 토지 사용권을 확보하면 조합설립 인가를 신청할 수 있었지만 15% 이상 토지 소유권도 함께 확보하도록 규정이 바뀌었다.


조합 운영의 투명성도 강화됐다. 우선 조합원을 모집할 때는 가입 신청자에게 계약상 중요 사항을 사전에 설명하고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관련 법령이 개정됐다. 주택조합의 발기인이나 업무대행자가 분기마다 실적 보고서를 작성해 조합원에게 공개해야 하는 의무도 새로 생겼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이 갖춰지면서 중대형 건설업체의 사업 참여가 늘고 있는 점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인기가 최근 다시 살아나고 있는 이유로 꼽힌다. 대형 건설업체들의 사업 참여가 늘면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도 늘고 있다.


과거 중소형 건설사들이 주로 시장을 주도하면서 제기됐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안전성ㆍ상품성 등의 문제가 대형업체의 사업 참여로 해소되면서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의 새로운 대안으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다시 주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집값이 급등하고 있는 경기도 파주에 적지 않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나와 눈길을 끈다. 평화지역주택조합추진위원회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추진하고 있는 '메트로 스카이'다. 이 아파트는 지역주택조합 방식으로 추진되는 만큼 청약통장이 없는 사람도 조합에 가입해 새 아파트를 공급 받을 수가 있다. 청약통장이 없는 만큼 청약가점이 낮아 청약을 포히했던 이른바 ‘청포자’(청약 포기자)들의 관심이 크다.

여기에다 공급가격도 주변 아파트 시세보다 저렴하다. 메트로 스카이의 공급가는 3.3㎡당 700만원대로 파주시 전체 매매가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파주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당 273만원(3.3㎡당 902만원)으로 메트로 스카이보다 비싸다. 메트로 스카이의 공급가는 또 전국 민간 아파트 평균 분양가(3.3㎡당 1246만7400원, 7월 기준)보다도 훨씬 싸다.


비규제지역에 들어서는 초역세권 아파트로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점도 메트로 스카이의 또다른 장점이다. 메트로 스카이가 들어서는 경기도 파주는 최근 인근 김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새로 묶이면서 사실상 수도권의 유일한 비규제지역으로 남게 됐다. 이에 따라 파주에 '풍선효과'가 나타나면서 파주 집값이 최근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우선 일산 킨텍스와 강남 삼성역을 20여분만에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특히 GTX-A노선을 파주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지난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파주지역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기다 10년 넘게 끌어온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사업이 철도분야 민간제안 민간투자사업 확대로 급물살을 타고 있는 점도 호재다. 파주시는 지난 9월 현대건설과 3호선 파주 연장 및 역세권 개발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구간도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파주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좋아지게 된다.


또한 메트로 스카이는 지난 7일 개통된 서울~문산 고속도로 주변으로 학교ㆍ관공서ㆍ마트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주거생활도 편리할 전망이다. 경의중앙선 문산역에서 불과 20m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로 교통도 편리하다.


메트로 스카이는 직주근접 단지로 주변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단지 반경 8㎞ 이내에 선유ㆍ당동ㆍ월롱 등 8개 산업단지가 있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 방안도 준비 중이다.


메트로 스카이 관계자는 "사업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리스크가 큰 오피스텔 물량을 줄이고 공공주택 물량을 종전 304가구에서 400가구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트로 스카이는 이미 1, 2차 조합원 모집을 성황리에 마치고, 나머지 세대에 대한 3차 조합원 모집 중이다. 조만간 3차 조합원 모집이 완료되면 4차 모집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메트로 스카이 4차는 주변 아파트 시세가 최근 많이 오른 점을 감안해 공급 가격을 올릴 계획이다.


메트로 스카이 관계자는 "특히 메트로 스카이는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GTX-A노선 주변에 들어서는 데다 비규제지역 소형 아파트라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방촌로 1719-10번지(문산 CGV 건물 2층)에 운영 중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홍보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