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흘이면 4일 아닌가?" 임시공휴일 지정에 때아닌 '사흘'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민준영 인턴기자] 다음달 1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돼 광복절(8월15일)부터 그 다음주 월요일(8월17일)까지 연휴가 확정된 가운데 온라인에서는 때아닌 '사흘'논란이 벌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8월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관공서의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토요일인 광복절에 이어 월요일까지 주말을 포함한 사흘간 휴일이 이어지게 됐다.


하지만 사흘 간 쉴 수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15일, 16일, 17일을 쉬면 3일인데 왜 사흘이라고 거짓말하냐", "뉴스 오보 아니냐", "4일 쉴 수 있는 것 아니냐"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된 '사흘'의 뜻을 살펴보면 '세 날', 즉 우리말로 3일을 뜻한다. 사진=네이버 사전 캡처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된 '사흘'의 뜻을 살펴보면 '세 날', 즉 우리말로 3일을 뜻한다. 사진=네이버 사전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된 '사흘'은 '세 날'로, 우리말로 '3일'을 뜻한다.


우리 말로 날짜를 세는 순서는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이레, 여드레, 아흐레, 열흘'이다.

11일부터는 '열하루, 열이틀, 열사흘, 열나흘, 열닷새(보름), 열엿새, 열여드레, 열아흐레'이고, 20일은 '스무날'이다.


또한 21일 부터는 '스무하루, 스무이틀, 스무사흘, 스무나흘, 스무닷새, 스무엿새, 스무이레, 스무여드레, 스무하으레'이며 30일은 '그믐'으로 부른다.


이를 두고 온라인에서 누리꾼들은 "모르면 찾아보고 와라", "사흘의 뜻을 몰라 소동이 빚어진 건 21세기 문맹과 다름없다"라며 지적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임시 공휴일 지정안을 처리하면서 "현충일과 광복절이 주말과 겹쳐 쉴 수 있는 공휴일이 줄어든 것을 감안했다"라며 "모두의 안전을 위해 불편을 감수하며 묵묵히 이겨내고 있는 국민 여러분께 작은 위로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역 현장을 지켜야 하는 분들, 연휴 없이 일해야 하는 분들, 공장 문과 상점 문을 닫을 수 없는 분들에 대한 연대와 배려의 마음 또한 잊지 않는 공휴일이 됐으면 한다"라고 덧붙였다.




민준영 인턴기자 mjy705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