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열 "금융산업, 인구변화·기술진보 선제적 대응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일 "앞으로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진보가 초래하는 영향들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금융산업계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총재는 3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 "다가올 10년의 변화를 가늠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뉴노멀(New Normal) 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진보가 초래하는 영향들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인구구조 변화는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며 자연인구 감소와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총재는 "고령층이 생애에 걸쳐 축적한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운용할 것인가에 따라 우리경제의 미래 모습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축적된 자원이 혁신·신성장 부문으로 배분돼 성장동력 확충에 쓰일 수 있도록 금융산업이 물꼬를 터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기술혁신 역시 금융산업의 지형 변화를 이끌 이슈로 꼽았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하면서 금융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기술기업들의 도전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총재는 "기술기업과의 혁신 경쟁은 금융서비스의 폭과 깊이를 더해 나가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우리 경제는 대외여건이 악화하면서 무척 힘든 시기를 보냈다"며 "올해도 안팎의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지난해보다는 나은 한 해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희망을 가져 본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 10년이 세계화와 정치·경제 지형의 격동기였다면 앞으로의 10년은 인구구조와 기술·신업구조의 대전환기가 될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시계에서 기회요인을 포착하고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면 금융산업이 우리 경제의 미래를 밝히는 든든한 선봉장이 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행도 변화된 경제 여건 하에서 우리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책체계를 점검하고 금융산업의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