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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親환경' 승부수 건 韓 조선·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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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국제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기술이 국내 조선 및 해운사의 핵심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ㆍ해운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SOx) 배출규제(IMO2020) 시행를 석 달 남짓 앞두고 친환경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IMO2020은 내년 1월1일부터 전 세계를 운항하는 선박의 배기가스 중 SOx 비중을 현행 3.5%에서 0.5%로 낮추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선 기존 선박의 연료ㆍ정화시스템을 전면 개편해야 하는 만큼 해운 역사상 가장 강력한 환경규제로 꼽힌다.

해운업계로선 ▲저유황중유(LSFO)▲스크러버(탈황장치)▲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발주 등의 대안을 모색해야 하고, 조선업계로서도 새로운 시장에 대응해야 하게 된 셈이다.


환경규제는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IMO가 SOx는 물론, 해양쓰레기, 이산화탄소(CO2) 등 온실가스로도 규제 영역을 넓힐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친환경 신기술 올인 조선 = 조선업계는 이같은 규제에 따라 향후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 추진선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관련 수주 및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LSFO의 경우 기존 벙커C유에 비해 단가가 비싸고, 스크러버는 각종 논란으로 장기적 대안이 되기 어렵다.

성장성도 밝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KDB산업은행에 따르면 오는 2025년 LNG 추진선은 전세계 신조 발주 선박시장의 60.3%(1085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런만큼 조선업계는 친환경 기술 개발ㆍ홍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6월 국내 11개 선사를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LNG추진선과 관련한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독일 선급(DNV GL)으로부터 '연료전지 적용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 연료전지 선박은 기존 발전기엔진을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로 대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인 친환경 선박에 해당한다.


◆'잃어버린 10년 만회' 해운 = 국내 해운업계는 IMO의 환경규제를 '잃어버린 10년'을 만회할 계기로 보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벌어진 규모의 경쟁에선 글로벌 선사에 밀렸지만, 향후 전개될 친환경 경쟁에선 밀리지 않겠단 것이다.


국내 유일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은 이에 내년부터 인도 예정인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3000TEU급 12척, 1만5000TEU급 8척)에 스크러버를 설치했다. 다른 글로벌 선사들이 LSFO, 스크러버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취지에서다.


특히 해당 선박엔 향후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는 'LNG-레디' 디자인이 적용됐다. 장기적으로 LNG추진선이 대세가 되더라도 대응 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00년대엔 속도, 2010년대엔 규모가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했다면, 2020년대부턴 친환경 역량에 따라 선사의 생존여부가 판가름 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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