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 아니면 도"…美 민주당 트럼프 탄핵 추진, 대선 최대 변수(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결정적인 카운터 펀치, 아니면 최대의 악수(惡手).'


미국 민주당이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탄핵' 카드를 꺼내들면서 미 대선 정국이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결과에 따라 어느 한 쪽은 회복이 불가능한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어 내년 11월 대선 판을 가를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트럼프 대통령 탄핵의 근거가 된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지난 18일 미 워싱턴포스트(WP)가 익명의 내부 고발자가 정보 당국에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상과의 전화 통화에서 부적절한 언급을 했다고 고발했다는 기사를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군사 원조(4억달러ㆍ약 4800억원) 카드를 무기로 민주당의 유력한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부패 혐의에 대해 조사해달라고 여러 차례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16년 바이든 전 부통령이 아들의 회사와 관련된 수사를 막기 위해 10억달러 규모의 미국 정부 대출 보증을 무기로 압력을 넣어 결국 조사가 중단되고 검찰총장이 해임됐다는 내용이었다.


그동안 강경파 의원들의 잇따른 탄핵 요구에도 신중한 입장을 보이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민주당 지도부가 전격적으로 탄핵 추진을 결정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 일주일 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를 보류하라고 지시했다는 보도가 결정적이었다. WP는 "펠로시 의장이 사실 관계에 주목했거나 탄핵에 회의적인 대중을 설득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발견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탄핵 절차 개시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는 자신의 취임 선서ㆍ국가 안보ㆍ선거의 무결성에 대한 배신"이라고 규정했다.

WP는 이날 복잡했던 지난 5월 로버트 뮬러 특검과는 달리 사안이 명쾌하다는 점도 탄핵 결정의 배경이 됐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적에게 해를 입히기 위해 외국 정상에게 압력을 가했다는 점에서 사안이 중대하고 대중이 훨씬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또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탄핵 찬성으로 돌아 섰고,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의 조사를 무시해 온 점도 탄핵 추진의 배경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상 초유의 미 대통령 탄핵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전체 435석 중 민주당이 235석으로 다수를 차지한 하원을 통과하더라도 공화당이 53석으로 전체 의석 100석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원의 벽에 막힐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내에서도 아직 이견이 남아 있는 상태다. NYT는 이날 민주당 의원 235명 중 179명만이 탄핵에 찬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히려 탄핵 추진으로 대선 선두주자인 바이든 전 부통령은 물론 민주당 전체가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높다. 대선까지 1년 반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탄핵이 무산될 경우 오히려 트럼프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민주당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탄핵 조사 과정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비위 의혹의 진위도 드러날 수밖에 없어 자칫 '양날의 칼'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우려 때문에 WP는 이날 사설을 통해 민주당이 탄핵이라는 트랩(함정)에 빠지지 말라는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승패를 가를 열쇠는 트럼프 대통령이 25일 공개하겠다고 밝힌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록이다. 통화록에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할 결정적 내용이 포함돼 있을 경우 미 역사상 첫 대통령 탄핵이 현실화할 수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 민주당이 사실상 내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 승리의 일등 공신이 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