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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건준 "대기업-벤처 생태계 협업, 변화 분위기 조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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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썸머포럼 간담회에서 벤처 생태계·규제개선 시급성 강조
안건준 회장 "수평적 상생으로 가야, 대기업과 논의 테이블 다시 가다듬겠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 "투자자들은 규제 환경 개선 안되면 투자 않겠다고 해"

안건준 "대기업-벤처 생태계 협업, 변화 분위기 조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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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로 대기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에서 벗어나 중소·벤처기업과의 협업으로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수평적 상생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29일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전남 여수 엠블호텔에서 열린 '2019 벤처썸머포럼' 간담회에서 "국내 벤처 생태계가 혁신적인 변화를 해야하는 시기에 와 있고 최근 대외 상황들이 변화의 모멘텀이 됐다"며 "일본으로 인해 발생한 모멘텀이지만 이것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2년 전부터 대기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에서 벤처 생태계와의 화학적 결합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왔지만 최근에서야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졌다"며 "그동안 벤처 생태계와 잘 호흡해왔다면 일본에서 과감히 수출 규제라는 칼을 들이대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 회장은 "그동안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상생이 수직적, 수혜적인 상생의 성격이 강했는데 이제는 수평적 상생으로 가야한다"며 "2년 전부터 대기업의 맏형격이라 불리는 5개 기업들과 라운드테이블을 만들어서 협업을 해보려고 했지만 정치적 문제나 기업 내부 이슈로 우왕좌왕 했는데 최근 들어 수출규제나 미·중 무역 분쟁 등으로 분위기가 되살아나서 다시 가다듬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2년간 혁신벤처 생태계 조성에 정부의 역할이 미약했지만 최근 정부가 벤처 생태계 조성에 관심과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상황이고 분위기도 만들어지고 있다"며 "대기업들과 함께 이런 상황들을 고민해보겠다. 물 들어 왔을 때 노를 저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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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벤처·스타트업들은 여전히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대표적인 분야가 승차공유 등을 포함한 모빌리티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는 "국내 투자자들이 모빌리티 성장 가능성을 보고 해외에 1조5000억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했지만 국내 기업들에게는 500억원밖에 투자하지 않았다"며 "능력이 딸리거나 개발자가 부족해서도 아니고 '규제' 때문"이라며 "택시·카풀 TF에서 카풀 허용 시간을 출·퇴근 시간대 2시간씩으로 제한하는 법안을 만들기로 하면서 사업성을 잃었고 그간 투자한 돈도 다 날렸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다른 서비스를 만들어보려고 투자를 유치하러 투자자들에게 찾아갔더니 규제개선하면 해줄테니 그것부터 해결하라는 이야기를 듣는다"며 "국내 투자자들은 규제 환경이 개선되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수홍 베이글랩스 대표는 "벤처 창업환경이 좋아진 것은 맞지만 규제 이슈는 스타트업들이 피부로 느낄 정도로 큰 문제이고 진전 속도도 더디다"고 지적했다.


제조 기반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제조 스타트업들이 프로토 타입을 출시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SW나 서비스로 투자가 몰리고 있어 데스밸리를 넘지 못하고 실패하는 스타트업들이 많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에서 분사한 이놈들연구소의 최현철 대표는 "4차혁명 등을 테마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지만 테마가 방대해서 제조 관련 테마 펀드를 조성해 스타트업을 '넓게' 지원해야 한다"며 "제조업은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공생이 많은 업태인만큼 제조 스타트업들이 육성돼야 제조 생태계가 함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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