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르헨發 금융 불안 닥친 신흥국…페소·리라 등 통화 곤두박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아르헨티나발(發) 금융 불안이 도미노처럼 신흥국으로 번지고 있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30일(현지시간) 페소화 가치 급락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기존 45%에서 60%로 전격 인상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통화정책위원회 특별 회의를 열고 "환율 상황과 물가 추가 상승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금리를 올리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날 아르헨티나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 500억 달러(약 55조5750억원)을 조기에 집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IMF는 아르헨티나에 대한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재검토하고 조기집행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겠다고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르헨티나의 이러한 움직임에도 시장의 불안감은 잦아들지 않았고 페소화 가치 추가 급락으로 이어졌다. 이날 페소화 환율은 장중 한때 달러당 41페소를 넘어서며 가치가 사상 최저로 추락했다. 환율이 오르면 해당 통화의 가치는 떨어진다. 기준금리 인상 직후 환율은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38페소대를 유지하며 통화 가치는 크게 떨어진 상태다.

이와 함께 다른 신흥국 통화들도 타격을 입었다. 브라질 헤알화는 이날 장중 한때 달러당 4.2헤알을 넘어서며 가치가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직후 브라질중앙은행의 개입으로 전일대비 1.07% 오른 달러당 4.1504헤알에 장을 마감했지만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 여파와 브라질 대통령 선거 불확실성 등으로 추가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남아있다.
터키 리라화도 달러당 환율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달러당 6.7리라를 넘겨 이달 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7.2149리라에 한발 다가섰고, 인도 루피화도 달러당 70.7350루피로 장을 마감하며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루피아화도 달러당 1만4680루피아를 기록해 2015년 10월 이후 가장 환율이 높았고, 남아프리카공화국 랜드화도 31일 현재 14.72랜드를 넘기며 지난 16일 터키 폭락사태 당시 급락했던 환율(14.7367랜드)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세계 개발도상국들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달러가 강세를 띄면서 달러화 부채 규모가 커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자산운용사 피텔리티 인터내셔널의 에릭 웡 매니저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을 언급하며 "터키 리라화 폭락사태를 본 후 시장에서는 다음은 어느 국가가 될 지 묻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